▲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8.25 합의’ 이행 강조
“이산가족 통로 열자”
상봉행사 정례화 주문
“이젠 노동개혁에 주력”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1일 북한에 대해 지난 ‘8.25 남북합의’ 사항 준수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북한이) 이번 합의를 잘 지켜나간다면 분단 70년간 계속된 긴장의 악순환을 끊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협력의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남북합의 후속조치 이행을 전제로 남북 간 교류·협력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이 지난 25일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타결된 합의사항 후속 조치와 관련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시 남북 양측은 이산가족 상봉 추진과 당국회담 개최 등을 포함한 6개항에 합의했다. 북한도 최근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박상권 평화자동차 명예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남측의 8.25 합의 이행 노력을 주문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차질 없이 추진돼 고령의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줄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라면서 “이번에 이산가족 만남을 시작으로 남과 북의 이산가족들이 교류할 수 있는 통로를 활짝 열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나 화상 상봉 문제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산가족 상봉 실무자인 남북 적십자는 오는 7일 판문점에서 실무접촉을 갖고 이산가족 상봉 날짜와 장소, 방문단 규모 등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논의할 의제는 주로 상봉 행사에 중점을 둘 것이고, 정례화 등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날 남북합의 이행과 함께 박 대통령이 거듭 강조한 것은 노동개혁이다. 그는 “이번 남북 간 합의로 한반도 긴장완화의 계기가 마련된 만큼 이제 경제활성화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개혁 작업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노동개혁에 성공하지 못하면 경제활성화와 재도약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에 복귀한 것과 관련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부디 가정과 나라를 위해서 조금씩 양보해서 나라의 백년대계를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이처럼 노동개혁을 강조한 것은 8.25 남북합의를 통해 안보위기에서 벗어난 만큼 앞으로 노동개혁을 통한 경제활성화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