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3.09.04.
ⓒ천지일보 2023.09.04.

 

- 이낙연 전 국무총리 ‘대한민국 생존전략’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국회 교육위원장 김철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상록을)이 지난 1일 상록청소년수련관에서 ‘상록을 정치학교 7기’ 이낙연 전 총리 특강을 열었다. ‘대한민국 생존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강연에는 300여명이 참여해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전 총리는 지난 1년간 미국 조지워싱턴대에서 방문연구원으로서 연구해 온 외교 정책과 남북 관계 등을 중심으로 현 정부의 외교 정책 문제점을 짚어내며,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큰 고래와 같은 주변 강국들 사이에서 대한민국은 민첩하고 영민한 돌고래처럼 행동하자는 이른바 ‘돌고래 외교론’을 제시했다.

김철민 의원은 “대한민국은 ‘경제, 문화, 스포츠’ 분야에서 세계 강국이 됐지만 정치와 외교는 아직 강국의 반열에 올라서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이 나가야 할 방향을 알게 된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상록을 정치학교’는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해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현안에 대한 강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다양한 강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로 6기까지 수많은 수강생을 배출하는 등 지역 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7기는 지난 8월 25일 개강해 9월 8일까지 총 4강으로 진행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