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독수리상. (제공: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독수리상. (제공: 연세대학교)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연세대학교는 2024학년도 모집인원 총 3506명(정원 내) 중 수시모집으로 2038명(정원 외 포함 2153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교과전형 501명, 학생부종합전형 1118명, 논술전형 355명, 특기자전형 162명, 정원 외 고른기회전형 17명이다.

학생부위주 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전형(추천형)과 학생부종합전형(활동우수형) 간에만 중복지원을 할 수 없고, 나머지 세부 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교과전형 추천형의 경우 교과성적의 반영 비율은 60%에서 70%로, 면접성적의 반영 비율은 40%에서 30%로 변경해 교과성적의 영향력을 확대했다.

수시모집에서 정원 외 특별전형으로 운영했던 첨단융복합학과특별전형의 시스템반도체공학과, 디스플레이융합공학과는 학생부교과전형(추천형), 학생부종합전형(활동우수형), 논술전형 등으로 확대해 다양한 전형으로 선발한다. 특히 시스템반도체공학과의 정원이 5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됨에 따라 수시 모집인원이 75명으로 증원됐다. 기회균형Ⅰ의 모집인원도 80명에서 187명으로 대폭 확대됐다.

학생부교과전형(추천형)은 계약학과를 포함해 501명을 선발한다. 소속 고교장의 추천을 받은 국내 고교 3학년 재학생(학교별 최대 10명)만 지원할 수 있으며, 면접 대상은 기존과 같이 5배수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활동우수형)은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와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모두 지원 가능하며, 전년도와 같이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종합전형(기회균형Ⅰ·Ⅱ)은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와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연세대학교에서 정하는 지원자격 중 하나의 자격을 갖춘 경우 지원 가능하다.

국제형은 해외고·검정고시 지원자격과 국내고 지원자격을 구분해 선발하며, 전년도와 같이 국내 고교 지원자격에 한해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논술전형은 계약학과를 포함해 355명을 선발한다. 논술 능력이 우수하고 전공 특성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최소한의 규모를 유지한다. 논술성적 100%로 선발하며, 자연계열 과학 과목은 전공 특성을 고려해 모집단위별 지정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해 응시해야 한다.

특기자전형은 국제 인재와 체육 인재를 선발한다. 국제 인재는 124명, 체육 인재는 38명을 선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