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4억 3천만원 지역 투자 효과
산자부 구축 사업서 최종 선정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천지일보 DB
청주시청 임시청사 전경 ⓒ천지일보 DB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청주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공모한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에는 주관기관인 충북테크노파크를 비롯해 청주시, 충북도, 제이엔케이히터, 에어레인, 충청에너지서비스, 창신화학이 참여한다.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청주시는 총사업비 331억 3천만원을 투입해 탄소포집형 수소생산기지를 마련하게 된다. 시설은 청주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내 친환경에너지시설 구역에 구축, 오는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구축이 완료되면 수소 일 3t, 이산화탄소 기반 드라이아이스 일 19t을 생산해 공급하게 된다.

기존 충남 당진 등 100 이상 거리의 대규모 석유화학단지에서 공급받던 수소를 관내에서 생산해 공급받게 된다.

수소충전 단가 인하는 물론, 적기 공급에 따른 안정성에도 크게 기여해 수소차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동일 부지에 환경부 민간 공모사업으로 버스 등의 상용차 수소충전소(버스 4대/시간) 구축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준공 목표는 2025년 하반기이다.

이 사업까지 포함하면 총 394억 3천만원이 지역에 투자돼 지역경제 및 건설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수소 생산 ․ 공급 및 소비를 아우르는 수소모빌리티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수소경제 활성화 및 대기 환경개선에 획기적인 전환을 꾀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