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및 검사 결과 대시민 안내
수산물 전용 상품권 20억원 발행 등 소비촉진 행사 추진
긴급 예비비 5개사업 4억 투입

김종필 창원시 해양수산국장이 2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상황 등 향후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08.28.
김종필 창원시 해양수산국장이 28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상황 등 향후 계획을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08.2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해양방류로 인한 어업인과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28일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와 방사능 정보 대시민 안내, 수산물 소비촉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관내에서 생산·위판되는 수산물 방사능 정보를 시민에게 알리기 위한 대책을 강화한다.

수산물 생산·위판단계 방사능 검사 강화를 위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경남도 수산안전기술원에서 각각 월 1~2회 해오던 방사능 검사를 수산안전기술원은 이번주부터는 주 1회 실시하고, 검사 품종도 회당 2~3종에서 5종 이상으로 확대한다. 특히 검사 품종은 계절적으로 많이 생산되거나 시민의 소비가 많은 전어, 도다리, 광어, 붕장어, 홍합, 피조개, 미더덕 등을 중심으로 선정한다.

또한,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도록 간이 방사능 측정기 4대를 마산수협, 진해수협, 부경신항수협, 멸치권현망수협에 지원해 위판 전 방사능 있는 것에 더해, 3대를 추가 구입하여 잠수기수협, 마산어시장, 진해중앙시장에도 지원해 총 7대의 간이 방사능 측정기를 운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통단계에서는 마산어시장을 비롯한 대형마트, 횟집 등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월 1회 실시하던 유통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내달부터는 월 2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시민들이 검사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참관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방사능 검사에 대한 이해와 궁금증 해소를 돕기 위해 방사능 간이검사와 시료 채취시 시민이 직접 참관할 수 있는 방사능 검사 시민참관제를 격주로 마산수협, 진해수협, 멸치권현망수협에서 이달 28일부터 시행한다.

전국적으로 92개소에서 200개소(연안 127, 근해 73)로 확대된 바닷물 방사능 조사 정점과 관련해서는, 관내 기존 마산만과 진해만에 더하여 지난 7월부터 진동만이 추가되었으며, 더욱 촘촘한 조사를 위해 구산면 앞바다를 추가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에게 최신 방사능 검사결과를 신속·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경남도 수산 안전기술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이 실시한 관내 방사능 검사 일자와 어종, 검사결과를 시청 홈페이지에 즉시 게재하고 재난안전전광판 20곳에도 검사결과를 송출할 계획이다.

일본산 수산물 원산지 둔갑에 대비해, 현재 월1회 실시하는 원산지 표시 단속을 주1회로 강화하고, 명예감시원도 6명 모집해 9월부터 운영한다.

◆수산물 판매 증진 지원
시는 어업인과 소상공인 등 수산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9월부터 다양한 소비 촉진 시책을 펼쳐 수산물 판매 증진을 지원한다. 전국 최초로 수산물 전용 모바일 지역상품권을 15% 할인된 금액으로 20억원 발행, 추석 전부터 판매해 전통시장(대한민국수산대전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497개 업소) 등에서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한다.

마산어시장에서는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는 소비자에게 구매금액의 최대 30%(1인당 최대 2만원)를 온누리상품권으로 돌려주는 환급행사를 올해 3회(설, 6월, 8월) 실시하여 2억 3000만원 환급을 통해 7억 6000만원의 판매효과를 올린 데 이어, 이번 추석에 네 번째 환급행사를 추진한다. 또한, 지역특산물 홍보와 소비촉진을 위해 싱싱수산물축제(10월), 마산홍합축제(11월) 등 연말까지 5차례의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예비비 4억 투입, 현장 상황반 운영
시는 수산물 전용 모바일상품권 발행,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 수산물 홍보물 제작, 간이 방사능측정장비 구입, 수산물 명예감시원 운영 등에 예비비 4억원을 투입해 수산물 안전 관리와 소비 촉진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수산과장을 반장으로 시·구청 수산 담당부서 9명으로 구성된 현장 상황반도 운영해 수산물 소비실태와 가격동향, 수산업계의 애로·건의사항 수시 파악과 대응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