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덕여자대학교 전경. (제공: 동덕여대) ⓒ천지일보 2023.08.27.
동덕여자대학교 전경. (제공: 동덕여대) ⓒ천지일보 2023.08.27.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동덕여대가 2024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정원 내 937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위주, 논술, 실기/실적위주, 기타(재외국민과외국인 특별전형) 등으로 총 9개의 전형이 운영된다.

학생부위주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동덕창의리더전형, 기회균형전형Ⅰ, 기회균형전형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이다. 실기/실적위주 전형은 실기우수자전형과 특기자특별전형으로 구성돼 있다. 논술위주전형인 논술우수자전형이 처음으로 시행된다.

2024학년도부터는 동덕창의리더전형에서 약학과, 화장품학전공, 커뮤니케이션콘텐츠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글로벌MICE전공, HCI사이언스전공, 데이터사이언스전공을 신규로 모집한다. 특기자전형에서는 기존의 문예창작전공을 폐지하고 실용음악전공을 신규로 모집한다. 또한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의 모집인원이 전년 대비 275명 감소한 반면 논술우수자전형이 신설돼 179명을 모집한다. 실기우수자전형은 정시 모집 인원을 감축하고 수시모집에서 전년 대비 45명을 더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기회균형전형Ⅰ, 기회균형전형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으로 구성돼 있다. 수시모집 선발 인원은 각각 185명, 12명, 12명, 80명이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전공(계열) 관련 잠재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이다.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40%와 면접 60%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서류 확인 면접으로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활동에 대해 꼼꼼히 점검한다. 신규 모집하는 약학과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설정돼 있다.

기회균형전형Ⅰ은 국가보훈대상자, 저소득층, 농어촌학생을 대상으로 총 12명을, 기회균형전형Ⅱ는 15년 이상 재직한 직업군인의 자녀, 다문화 가정의 자녀, 다자녀 가정의 자녀, 장애인의 자녀를 대상으로 총 12명을 모집하며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세부지원자격 유형별로 자격요건이 다르다. 서류평가에서는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평가한다.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은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후 산업체에서 3년 이상 근무한(졸업 직전학기 근무 기간 포함) 학생을 대상으로 총 80명을 모집하고, 서류평가 60%, 면접 40%로 학생을 선발한다. 면접에서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을 평가한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학생부교과 성적 100% 전형으로 총 189명을 선발한다. 올해부터는 학교장 추천 요건이 추가됐으며 추천인원에 제한은 없다. 2023학년도의 경우 2등급 후반에서 3등급 초반의 합격자 성적분포를 보였다. 약학과는 평균 1.2등급 정도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달리 최저학력기준은 영어 포함 여부에 관계없이 2개 영역 합 7등급 이내로 완화됐다. 탐구영역은 사회/과학 무관 상위 1과목만을 반영한다. 단 약학과의 경우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선택 필수), 탐구(상위 1과목) 중 3개 영역의 합이 6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하며 탐구는 과학만 가능하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올해 신설된 전형으로 논술성적 100%로 총 179명을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과 동일하게 2개 영역 합 7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탐구영역은 사회/과학 무관 상위 1과목만을 반영한다. 인문사회계열은 문항당 800~1000자 내외의 통합교과형 논술, 자연계열은 수리논술로 진행한다. 통합교과형 논술은 제시문의 이해 및 요약, 비교, 자료 해석 및 활용 능력 등을 평가한다. 수리논술의 경우 고등학교 수학의 기초 개념 및 원리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평가한다. 논술고사는 수능시험 이후인 11월 25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실기우수자전형은 모든 모집단위에서 실기고사 성적 80%, 학생부교과성적 20%를 반영한다. 학생부교과성적에 비해 실기고사 점수의 실질반영비율이 87%로 매우 높다. 실기고사 내용은 모든 모집단위가 2023학년도와 대동소이하다.

특기자 특별전형은 방송연예(방송연예전공), 모델(모델전공), 2024학년도에 신설하는 실용음악(실용음악전공) 특기자를 선발한다. 모집단위별 세부지원 자격이 상이하다. 1단계에서는 지원자격 심사를 거쳐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실기우수자전형과 마찬가지로 실기고사 성적 80%, 학생부교과성적 20%를 반영한다. 실기우수자전형과 같이 실기고사 점수의 실질반영비율이 87%로 매우 높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