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서 사회적 폭력 대응 전담팀 첫 회의 개최
17일 유관기관 간담회 후 대책 마련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
이상동기 범죄(묻지마 범죄) 등 사회적 폭력 선제 대응 논의

사회적 폭력 대응 회의.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8.25.
사회적 폭력 대응 회의.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8.25.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가 최근 이어지고 있는 강력 범죄로부터 도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사회적 폭력 대응 전담팀(TF)’을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경남도는 최만림 행정부지사 주재로 25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이상동기 범죄(묻지마 범죄), 스토킹, 학교폭력, 교권침해 등 사회적 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첫 회의를 개최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17일 박완수 도지사는 ‘사회적 폭력 예방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주재해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으며, 사회적 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바 있다.

경남도는 사회적 폭력 대책 마련을 위해 도, 교육청, 경찰청, 경남자율방범연합회 등 실무 부서장급 15명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인 ‘사회적 폭력 대응 전담팀’을 만들어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는 시군, 경찰청과 협업해 경찰청이 지정한 범죄예방강화구역(62개)과 여성안심귀갓길(103개) 외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이 설치되지 않은 치안 취약지역을 전수 조사해 범죄예방환경디자인(CPTED, 셉테드) 대상 지역을 확대하기로 했다.

범죄예방환경디자인은 조명, 방범시설 설치, 도로포장, 도로·골목 미관 정비 등 도시·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와 효과적인 사용을 통해 범죄 불안감과 발생범위를 줄이는 기법이다. 또한 공원, 등산로 등을 비롯한 범죄 사각지대에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확대 설치해 빈틈없는 치안망을 설계한다는 방침이다.

경남도는 이날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치안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할 예정이며, 전담팀 회의는 매주 2회 행정부지사가 직접 주재하고 사회적 폭력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회의는 단발적 문제 해소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안전을 근본적으로 재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으로 이어져야 한다”라며 “우리 도가 선제적으로 사회적 폭력에 적극 대응하여 도민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전한 경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