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8.23.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8.23.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기를 24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기도의회 민주당 대변인단은 23일 성명서를 통해 “전 세계 바다를 오염시키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일본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원전사고가 발생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안전에 대한 일본 정부의 호언장담은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화된 과학을 근거로 세계인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는 것은 반인류적 범죄”라며 “선진국임을 자랑하는 일본 정부가 이런 범죄행위를 자행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주장햇다.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도 제기했다. 대변인단은 “오염수 방류로 인한 위험 지적을 괴담으로 몰고 변변한 항의조차 한 적이 없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두둔하기에 바쁘다”며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이고 정당인가. 이 문제에 대한 정부·여당의 태도가 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더 이상 이 문제를 그들에게 맡길 수 없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이 나서야 한다. 일본산 농수산물, 특히 후쿠시마 주변 농수산물의 수입을 엄격히 규제, 전국민적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 저지 저항운동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은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핵오염수 방류 저지 저항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해 후쿠시마 핵오염수 방류를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종섭 대표의원은 “오염수 방류까지 24시간 안으로 다가왔다. 방류하게 되면 어떤 재앙으로 다가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방류 전까지 저지에 대한 목소리를 지속 낼 것”이라며 “도의회 민주당은 저지운동뿐 아니라 수산물 안전 검사, 농수산물 규제 등 후속 입법 활동을 통해 도민 안전을 지킬 방안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힘줘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