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저축은행이 직원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해 청주청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 수상을 하고 있다. (제공: OK저축은행) ⓒ천지일보 2023.08.23.
OK저축은행이 직원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해 청주청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 수상을 하고 있다. (제공: OK저축은행) ⓒ천지일보 2023.08.23.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OK금융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OK저축은행(대표 정길호)이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한 청주지점 직원이 청주청원경찰서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OK저축은행 청주지점에서 진행된 감사장 수여식은 OK저축은행 청주지점 이소라 대리와 청주청원경찰서 백석현 서장을 대신해 내방한 수사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OK저축은행 청주지점 이소라 대리는 1200만원 상당의 현금을 들고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 A씨가 객장 안팎을 오가며 통화하는 것을 수상히 여겼고, 이소라 대리는 A씨에게 갑작스레 대출금을 현금 상환하려는 경위를 재차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한 보이스피싱범들이 A씨에게 기존 OK저축은행으로부터 받은 대출을 더 낮은 이자의 대출로 대환해주기로 했으며, “대환 절차 진행에 앞서 기존 대출 상환을 하지 않으면 계좌압류가 이뤄질 수 있다”며 대출 상환을 위해 자신들의 가상계좌로 입금을 압박한 정황을 파악했다.

A씨는 계좌압류 절차가 진행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대출을 상환코자 직접 청주지점을 찾았고 가상계좌 입금을 독촉 받는 A씨의 모습에 보이스피싱임을 직감한 이소라 대리가 선제적으로 대처에 나서며 고객 피해를 예방할 수 있었다.

이소라 대리는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A씨에게 “대환대출을 하는 금융사는 기존 대출 상환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차분히 설명해 고객을 안정시켰으며, 112 신고와 함께 명의도용에 따른 추가 금융피해 발생을 방지코자 신분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을 도왔다.

OK저축은행 관계자는 “고객을 응대하는 과정에서 평소와 다른 점을 세심히 살피고 차분케 상황을 대처한 당사 임직원의 기지가 발휘돼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보호할 수 있었다”며 “사내에 보이스피싱 예방 우수사례를 적극 전파하는 등 피해 예방 활동을 적극 펼쳐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OK저축은행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