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출처: SNS)
강한(출처: SNS)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봅슬레이 국가대표 출신 강한이 25년 만에 만난 생모의 사망 소식을 알리며 절절한 마음을 전했다.

강한은 21일 자신의 SNS에 “25년 만에 엄마를 만나고 왔다. 지난 6월2일 하늘의 별이 되신 나의 엄마. 오늘에서야 소식을 듣고 급하게 만나고 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어떻게 말을 꺼내야 할지 모르겠지만 엄마를 보는 순간 너무 힘들었다. 그동안 얼마나 힘드셨을까. 얼마나 괴로웠을까. 얼마나 아팠을까. 온갖 죄책감으로 인해 너무 미안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나의 엄마이기 전에 어린 학생이었을 것이고 그 시간 동안 온갖 욕을 들으면서 나를 낳았을 거고 엄마 소식 듣고 엄마에게 하고 싶은 얘기 생각했는데 막상 보니깐 말이 안 나오더라”고 말했다. 이어 “진짜 나 포기하지 않고 낳아주셔서 너무 고맙다. 엄마가 있었기에 내가 있었고 내가 이렇게 살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 먼 훗날 꼭 보기로 했는데 뭐가 그렇게 급해서 우리 약속도 못 지킨 채 먼저 갔냐. 조금만 더 기다려 주지”라며 절절한 그리움을 토로했다.

강한은 “나는 엄마라는 존재를 알고 꼭 언젠가 자랑스러운 아들이 돼야지 하면서 누구보다 열심히 치열하게 살았다. 난 누구보다 엄마에게 자랑스러운 아들이 되고 싶었다”며 “먼저 이렇게 하늘의 별이 되었지만 아들이 그리움에 지쳐 힘들어하는 날에는 한 번씩 꿈속에 들러서 안부라도 전해 달라. 그래야만 내가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견뎌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강한(출처: SNS)
강한(출처: SNS)

앞서 강한은 지난 2020년 방송된 채널A ‘아이콘택트’에 출연해 태어나자마자 보육원에서 자란 보호종료아동 출신이라고 밝혔다. 당시 강한은 “제가 어머니의 눈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어머니께 눈맞춤을 신청했다”며 “어머니께서 저를 15살에 낳고 보육원에 맡겼다고 한다. 태어나자마자 보육원에서 지내다가 3년 전 20세에 보육원을 퇴소하면서 ‘보호종료아동’으로 자립해서 혼자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그의 어머니는 방송에 출연하는 대신 손편지를 통해 “지금 만날 상황이 아니지만 진짜 안정이 되고 나면 어떻게든 만나러 가겠다. 못난 엄마를 용서해. 널 잊고 싶은 때보다 보고 싶을 때가 더 많았다”며 아들을 향한 그리움을 전했다.

이후 강한은 2022년 방송된 ‘오은영의 금쪽상담소’를 통해 “SNS로 엄마가 먼저 ‘잘 자라줘서 고맙다’며 연락을 줬다. 전화로 울기까지 했다”며 “새로운 가정을 꾸려서 날 못 만난다고 했다. 먼 훗날 친구처럼 만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편지를 줬지만 이후로 연락이 끊겼다. 번호도 바뀌었다. 어머니를 최대한 이해했다. 원망보다는 어린 나이에 날 낳기 힘들었을 텐데 낳아주셔서 대단하고 감사하다. 안 낳아주셨으면 난 이 세상에 없을 테니 낳아준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