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도지사, 덴마크 시보그 대표 면담
도청서 해상부유식 용융염원자력(CMSR) 발전설비 개발 협력 논의
발전설비 개발 프로젝트에 도내 원전·조선 협력업체 참여 요청
향후 경남에 시보그 CMSR 제조공장 설립 등 투자유치 희망

이날 면담은 (왼쪽부터)강신영 시보그사 한국지사장, 나비드 사만다리 시보그사 대표, 박완수 경남도지사,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 등이 참석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8.22.
이날 면담은 (왼쪽부터)강신영 시보그사 한국지사장, 나비드 사만다리 시보그사 대표, 박완수 경남도지사,  류명현 경남도 산업통상국장 등이 참석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8.22.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22일 도청을 방문한 세계적인 소형 용융염원자로(CMSR, Compact Molten Salt Reactor) 개발사인 덴마크의 나비드 사만다리(Navid Samandari) 시보그(Seaborg) 기업 대표를 접견했다.  

이날 면담은 시보그 기업이 개발 중인 소형 용융염원자로(CMSR)를 활용한 부유식 원자력 발전설비 개발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소형 용융염원자로(CMSR)는 일반 대형 원자로에 비해 크기가 작고, 활용 분야가 다양한 차세대 원자로다. 이상 신호가 발생하면 연료와 냉각제 역할을 하는 액체 용융염이 굳도록 설계돼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사용주기는 20년으로 선박 수명 주기와 유사해 한번 탑재하면 지속해 운영할 수 있다.

시보그 기업은 지난해부터 대전에 위치한 에너지 분야의 ‘비즈’ 기업과 국내 원자력 인증을 준비하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한국수력원자력·삼성중공업과 용융염원자로를 적용한 부유식 발전설비 제품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7월에는 한국원자력연료·GS건설과 저농축 우라늄(LEU) 불소 연료염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한국기업과 소형 용융염원자로(CMSR)의 상용화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경남도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주단소재부터 기기 제작, 출하까지 원전 주기기 제품에 대한 생산이 가능한 두산에너빌리티를 비롯해 전국의 40%에 이르는 300여 개의 원전 협력업체가 집중되어 있다.

특히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2사를 비롯해 2000여개의 조선업체가 산업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원전과 조선산업의 중심지로서, 시보그사의 부유식 원자력 발전설비 개발의 파트너가 될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박 도지사는 “시보그사와의 협력은 경남 조선업의 미래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남도는 시보그에서 추진 중인 해양부유식 용융염원자로의 제조 프로젝트에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보그 제조공장 설립 등 향후 경남도에 투자 유치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며 “시보그사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용융염원자로 개발에 필요한 제작기술이 정부 과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상생 발전해 나가겠다”고 했다.

나비드 사만다리 대표는 “삼성중공업 등과 용융염원자로를 적용한 바다 위 원전 개발에 협업하고 있고, 경남도에서 제공한 300여개 원전기업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원전기업을 찾고 있다”고 했다. 이어 “덴마크에는 원전 기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보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 특히 경남과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시보그에서 기술개발 등에 노력할 테니 경남도에서도 많이 도와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차세대 원전 글로벌 제조거점 육성’을 위해 지난 6월 경남도 원전산업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2032년까지 3대 추진전략(제조혁신 클러스터 조성, 차세대 원전 제조혁신 기술개발, 글로벌 수출 강소기업 육성) 13개 중점과제에 총사업비 2조 597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원자력 산업 육성 종합계획 실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5조 2996억원의 생산유발효과, 2조 837억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2만 7123명의 고용효과가 기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