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재판 위증 의혹 수사
이화영 회유 의혹 예의주시
“끝까지 추적해 발본색원”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3.08.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백현동 특혜개발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천지일보 2023.08.17.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백현동 개발특혜·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주변 인물들을 둘러싼 증거인멸 의혹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검찰은 과거 친명계 좌장인 민주당 정성호 의원의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 특별면회, 이 전 부지사에 대한 민주당 의원 10여명의 집단 면회 신청,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가짜 변호사 의혹 등 유독 이 대표 관련 사건에서 핵심 증인 접촉 시도가 잦았다는 점에서 ‘사법 방해’라고 충분히 의심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재판 위증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 이 대표 대선캠프 상황실장 출신인 박모씨와 서모씨의 주거지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월 4일 재판에서 전직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이모씨가 김 전 부원장의 1억원 불법 대선자금 수수 혐의와 관련, 증언과 휴대전화 캘린더 사진 등에 나타난 ‘알리바이’가 조작됐다고 본다. 나아가 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박씨와 서씨 등이 위증 모의에 가담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위례·대장동 사건 중 김 전 부원장의 1심 선고가 임박하자 이 대표의 재판을 의식, 조직적인 증언 조작을 시도한 것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박씨 등을 압수수색한 지난 17일 “재판부를 기망하는 행위는 중대범죄”라며 “끝까지 추적해 발본색원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검찰은 쌍방울그룹 대북송금 의혹으로 기소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관한 회유 의혹도 주의 깊게 살피고 있다. 회의 의혹 실체를 드러내기 위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지난 16일 이 전 부지사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민주당 용인갑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이모씨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씨는 지난달 민주당 친명계 박찬대 최고위원과 접촉한 인물이다. 두 사람이 만난 시점은 이 전 부지사가 검찰에서 “경기도지사이던 이 대표에게 쌍방울그룹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대납 사실을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이후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최고위원은 이씨를 찾아가 “당이 최대한 돕겠다”는 의사를 전했고, 이 전 부지사의 아내와도 접촉한 것은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검찰은 이와 관련 이 대표의 측근들이 이 전 부지사의 진술 번복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움직였다고 보고 있다.

이 전 부지사의 아내는 “남편이 협박 받고 고립돼 있다”며 민주당에 탄원서를 보냈다. 이후 재판에서 이 전 부지사의 의사와 달리 일부 변호인의 해임을 주장했고, 그 여파로 이 전 부지사 재판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 최고위원은 17일 라디오 인터뷰에 나와 “이씨가 갑자기 전화를 바꿔줘서 받아보니 이 전 부지사의 부인이었다”며 “회유와 압박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압수수색을 두고 검찰이 이 대표 측의 증거 인멸 또는 위증 교사 혐의까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