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지선 철도망 구축 제안

참가자들이 지난 17일 용인특례시 신규 철도망 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용인특례시) ⓒ천지일보 2023.08.18.
참가자들이 지난 17일 용인특례시 신규 철도망 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용인특례시) ⓒ천지일보 2023.08.18.

[천지일보 용인=류지민 기자] 용인시가 신규 철도망 구축을 위한 밑그림을 그린다.

이번에 새로 구축할 철도망은 수지구 동천에서 죽전, 기흥구 마북과 동백을 거쳐 용인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예정지인 처인구 남사읍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다.

동천~동백 간 신분당선 지선 철도망을 만들자는 구상은 이상일 용인시장의 민선 8기 공약이다. 여기에 오는 2042년 국가산단 조성에 앞서 효율적인 교통망을 미리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으로 기존에 동백까지 이으려던 철로를 남사까지 연장하겠다는 구상을 더했다.

용인시는 18일 동천~남사 구간 신규 철도망 구축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용인시 신규 철도망 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용역에서는 신규 철도망 계획의 최적 노선을 검토하고 교통수요를 예측해 경제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오는 12월로 연기된 경기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결과에 동백~신봉 경전철 노선이 포함될 경우 이와 연계한 효과적인 철도망 구축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기간은 내년 7월까지 12개월간이며, 시비 2억 2000만원을 투입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지난 17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착수보고회를 열어 향후 용역 추진 방향과 세부 일정을 논의했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동천에서 동백까지의 노선에 그치지 않고 남사까지 이어지는 신규 철도망 연장방안을 검토해 시민들의 이동 편의는 물론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돌파구를 모색하겠다”며 “교통이 혼잡한 수지, 기흥과 시의 미래 경쟁력을 이끌 처인구 국가산단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장기적인 철도망 확충 계획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