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골프 대회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트럼프 (출처: AP, 연합뉴스)
사진은 골프 대회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트럼프 (출처: AP,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측이 2020년 대선 결과 불복에 따른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관련 사건에 대한 공판 개시를 내년 대선보다 뒤로 미뤄줄 것을 요청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2020 대선 결과 불복에 따른 2021년 ‘1·6 사태’는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관련 사건으로 지난 1일 연방 특검에 의해 기소된 사건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6 사태와 관련해 대선 결과 뒤집기 모의 및 선거 사기 유포 등 4개 혐의를 받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인단은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관련 재판을 2026년 4월에 시작해 달라고 워싱턴 연방법원에 요청했다. 요청된 날짜는 2024년 11월에 치러지는 미국 대선보다 한참 이후다.

트럼프 변호인단은 사건의 특수성과 방대한 재판 서류 등을 거론하며 재판 개정까지 3년 가까운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법무부가 제안한 재판 날짜에 맞춰 기록을 다 검토하려면 하루에 약 10만 쪽의 방대한 서류를 읽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중의 이익은 정의와 공정한 재판에 있지, 성급한 판단에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를 기소하고 있는 잭 스미스 미국 특별검사는 지난 10일 타냐 추트칸 미국 지방법원 판사에게 재판 일정을 2024년 1월 2일에 시작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 날짜는 2024년 공화당 대선 예비선거 첫 투표가 실시되기 2주 전이다.

하지만 대선 선거운동이 한창일 때 빈번하게 법정을 드나들어야 할 처지인 트럼프 측은 그보다 2년 3개월 뒤에 시작하자고 나선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외에도 성인영화 배우에 대한 ‘입막음용’ 금품 제공 사건으로 내년 3월 25일 법정에 출두할 예정이다. 또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부 기밀문서 불법 유출과 관련한 사건은 플로리다주의 담당 판사가 2024년 5월 20일을 재판 날짜로 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