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단계별 로드맵 수립 등
특화지역 지정 추진단 구성

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8.17.
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8.17.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내년 6월로 예정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처음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발표하고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롯데호텔울산에서 김두겸 울산시장, 김기환 시의회 의장, 권명호 국회의원, 이호현 산업부 전력정책관, 이윤철 울산상의회장, 이상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지역 산업계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발표, 울산 분산에너지특화지역 지정 추진단 위촉장 수여, 분산에너지 관련 주제발표 등을 진행한다.

울산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은 활성화 단계별 로드맵 수립, 특화지역 지정 선점, 지원센터 건립 추진, 분산에너지 데이터센터 설립 제안, 수도권 데이터센터 기업유치 추진 등 5개 중점 과제로 구성됐다.

울산시는 5개 추진전략 중점 과제에 대해 조만간 기획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이를 통해 세부사업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울산 분산에너지특화지역 지정 추진단은 산업계·학계·연구계 등 분산에너지분야 전문가 등 24명으로 구성된다. 추진단은 향후 1년간 울산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수립 등 기획연구용역에 참여한다. 특화지역 지정 선점을 위한 첨병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해당 용역은 울산테크노파크 에어지기술지원단 주관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주제발표는 그리드위즈 류준우 대표가 ‘울산 산업단지형 자급자족 플랫폼’을 특허법률사무소 아원 박형준 대표변리사가 ‘분산에너지 지식재산권(IP) 활용 전략’을 발표한다.  

기업체에서는 한국동서발전 임도형 미래기술융합원장이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을 에이치디현대일렉트릭 강화구 에너지신산업수석이 ‘에너지플랫폼 사업계획’을 발표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신재생에너지인 수소, 이차전지, 부유식해상풍력 등을 기반으로 분산에너지를 선도해 나갈 준비된 지역이다”라며 “특화지역 지정을 출발점으로 그 선상에서 기업들의 발전소 건설 투자가 용이해져 분산에너지가 활성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분산에너지 특별법에는 지역별 전기요금제를 비롯해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제도가 있다. 특화지역은 발전사업자가 한전을 거치지 않고 기업체에 직접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특례가 적용돼 전력이 대량으로 필요한 이차전지, 반도체, 데이터센터 등 신산업 기업유치가 기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