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특구로 지정되도록”
현재 김포·파주·연천 추후 확대

경기도가 오는 1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경제특구 경기도 유치’를 주제로 국회토론회를 연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3.08.13.
경기도가 오는 1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경제특구 경기도 유치’를 주제로 국회토론회를 연다.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3.08.13.

[천지일보 경기=김서정 기자] 평화경제특구법 통과에 따른 후속 조치로 경기도가 경기북부 발전과 한반도 공동체 실현을 위한 경기도 평화경제특구 지정을 위한 국회토론회를 연다.

경기도는 오는 17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경기도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 도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경제특구 경기도 유치’를 주제로 국회토론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평화경제특구법은 북한 인접 지역에 ‘평화경제특구’를 지정하고 운영할 수 있는 법적 근거로 시·도지사의 요청에 따라 통일부·국토교통부 장관이 공동으로 지정한다. 

평회경제특구로 지정되면 산업단지나 관광특구 조성 시 지방세·부담금 감면 및 자금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경기도에서는 김포·파주·연천이 해당되며 더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 평화경제특구 지정 필요성과 당위성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와 경기도 북한 인접 지역 국회의원들이 주최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북부지역의 특성을 살린 평화경제특구 지정과 개발을 위한 추진 전략과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박정, 윤후덕, 김성원, 김주영, 박상혁 경기도 국회의원 5명이 공동 주최자로 참여해 국회 차원의 국민적 관심과 공감대 형성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제발표는 이영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와 경기연구원 조성택 박사가 각각 ‘경기도 평화경제특구 조성 방향’,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발전전략과 평화경제특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하고, 이후 전문가 토론을 이어간다.

전문가 토론은 김영윤 ㈔남북물류포럼 회장이 좌장을 맡고 임을출 경남대 교수, 김현수 단국대 교수, 최대식 LH 연구원 연구위원,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토론자로 나선다.

토론회는 경기도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할 예정이다.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평화경제특구 대상 지역을 파주시, 김포시, 연천군 이외에 경기 북부 시군으로 확대하고, 고부가가치의 4차산업 등 많은 기업체가 유입되도록 입주기업 범위를 완화해야 한다”며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담아 경기북북가 반드시 평화경제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통일부, 국토교통부와 긴밀하게 협력해 시행령 제정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해당 시군과 도민들의 뜻을 모아 평화경제특구 유치에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