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동성 문제 질문에 답변 안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 (출처: 연합뉴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 백악관이 11일(현지시간) 미국과 이란 정부가 한국 내 이란 동결 자금 해제에 합의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와 사전에 폭넓게 공조했다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온라인 브리핑에서 한국 일각에서 이란 자금 해제에 따라 단기간 인출이 이뤄질 경우 원화 가치 하락을 우려한다는 질문에 답변하는 대신 “지나치게 세부 내용에 들어가지 않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우리는 한국 정부와 이 문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공조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로부터의 이란 계좌로 송금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과 이란은 각각 자국 내 수감자 5명씩을 맞교환하는 협상을 타결하면서 한국을 포함해 이라크와 유럽 등에 동결된 이란 자금을 해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한국 내 이란 자금 동결은 전임 트럼프 행정부 시절 미국 정부가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한국 내 이란의 석유수출대금 계좌의 거래가 지난 2019년 5월부터 중단된 데 따른 것이었다.

미국과 이란 정부의 이번 합의에 따라 석유 판매 대금 등의 명목으로 한국의 우리은행 및 IBK 기업은행 등에 이란 중앙은행 명의의 계좌에 4년간 묶여있던 약 60억 달러의 자금 동결이 해제되게 됐다.

한국과 이란 관계의 최대 걸림돌이 돼 온 석유 대금 동결 문제가 4년 3개월 만에 해결되면서 양국 간 관계 정상화에 청신호가 들어왔다는 기대가 커지는 한편, 한국 금융계에서는 수조원의 돈이 한꺼번에 빠져나갈 경우 유동성과 원화 가치 하락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