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두겸 울산시장
“재도약 마련에 전심 다한 1년”
13조원 투자 유치·GB 해제 등
1조원 규모 교부세 증액 성과
신산업·규제 타파 친기업 정책
‘꿀잼UP’ 문화관광 인프라 주력

김두겸 울산시장이 최근 천지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차전지·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고, 문화관광 기반을 확충해 ‘꿀잼’ 울산 조성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3.08.10.
김두겸 울산시장이 최근 천지일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차전지·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고, 문화관광 기반을 확충해 ‘꿀잼’ 울산 조성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3.08.10.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도 급격한 인구구조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린벨트 해제 방안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하고, 인구를 늘려 전국 최고 ‘청년도시·부자도시’ 명성을 되찾겠습니다.”

김두겸 울산시장이 최근 본지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시장의 공약은 대부분 일자리와 연동돼 있다. 일자리 해법은 그린벨트로 단절된 울산 도심을 잇고 첨단산업단지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청년 유출을 막겠다는 김 시장의 의지가 담겨 있다.

울산 인구는 2015년 117만 4000명이었으나 2023년 6월 기준 110만 6015명으로 줄었다. 지난 1년간 감소한 인구 중 절반가량이 청년층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110만 유지에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온다.

김 시장은 “인구 유입 방책은 일자리”라며 “타 도시와 차원이 다른 산업기반을 구축할 친기업 정책에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의 미래 먹거리 발판 마련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김 시장은 민선 8기 주요 성과로 에쓰오일 석유화학 복합단지(샤힌프로젝트) 건설 확정, 현대차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 고려아연 이차전지 소재 생산공장 유치 등 13조원의 대규모 투자 유치를 꼽았다. 이를 기존 주력산업과 연계해 산업구조를 첨단화·고도화로 혁신하고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분야를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다음은 김 시장의 일문일답.

-취임 후 가장 큰 성과는.

단연 보통교부세다. 올해 보통교부세 9960억원을 확보해 민선 8기 전국 광역단체 중 증가율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6100억원보다 63.3% 높은 수치다. 이미 확보한 국비 3조 3230억원에 보통교부세 9960억원을 더해 총 4조 3190억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역대 처음 국가 예산 4조원대를 돌파했다.

보통교부세는 시장 출마 때부터 약속했는데 다들 회의적이었다. 울산은 매년 광주나 대전의 2배인 11조원을 국채로 내는데도 보통교부세가 월등히 적어 역차별을 받는 게 문제였다. 이를 바로 잡기 위해 울산의 국가 발전 기여도와 지역 재도약을 위해 정부에 끊임없이 요청했다. 그 결과 산정 방식이 울산에 유리하게 개선됐고, 울산 전체예산 15%를 차지하는 1조원대를 확보했다.

교부세 중 일부는 민선 7기 부채를 갚는데 지방채(1511억원)를 우선 편성했다. 이번에 빚을 갚으면 울산 지방채는 3300억원에서 1789억원으로 줄어든다. 보통교부세는 ‘꼬리표 없는 예산’이라 활용도가 크다. 울산 자체적으로 중점사업에 재원을 투입할 수 있어 민선 8기 추진사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공약 1호 그린벨트 해제 추진 상황은.

개발제한 구역(그린벨트)이 환경 보전 측면도 있지만, 울산 전체 면적의 25%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다. 도심 곳곳이 그린벨트로 단절돼 지역 균형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국가산단에는 빈 땅이 없어 현대 전기차 신규공장도 기존 공장을 헐어서 짓고 있는 상황이다. 오히려 그린벨트를 적극 활용해 산업과 정주 여건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새로운 도시공간으로 개발해야 한다.

취임 직후 그린벨트 전면 해제를 정부에 요청해 올해 7월부터 지자체 해제 권한이 30만㎡에서 100㎡로 늘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지난 3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그린벨트 현황 파악을 위해 울산을 방문했을 때 휴가 중임에도 직접 동행해 농수산물 도매시장 이전예정지 율현지구, 북구·중구 일원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건의했다.

앞서 전국 시도지사 협의회에서 대통령을 만나 그린벨트 해제를 요청한 바 있다. 국토의 활용 권한이 지방으로 완전히 이양될 때까지 정부를 설득해 나가겠다.

-신산업 육성 전략과 비전은.

경기침체 등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울산 이익 극대화를 위한 미래 60년 재도약을 마련했다. 제2 반도체로 불리는 이차전지 산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울산은 지난달 20일 삼성SDI 등 13개 선도기업이 입주한 6개 산업단지(74.35㎢)가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이차전지 산업은 2030년 세계 시장 규모 200조원으로 예상되는 핵심산업이다. 울산은 이차전지 소재부터 전지 제조, 완제품 공급까지 산업 전 주기에 걸친 자립형 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공을 들여온 분산 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됨에 따라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 도입이 가능해졌다. 분산 에너지 특별법은 원전이 있는 울산에서 생산한 전기를 지역에서 전력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법이다. 원전 등 발전소가 위치한 지역 주민들에게 보상 차원의 전기요금 감면도 가능해진다.

기업 유치도 유리해졌다. 전기가 많이 소요되는 반도체나 데이터센터 등의 기업들이 울산을 주목할 것이고, 지방 소멸도 막을 수 있는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전기요금 관련해 여러 상황을 보완할 연구용역을 준비 중이다.

-도시철도 ‘트램’ 도입에 대해.

막대한 운영비를 우려하는 목소리나 친환경이고 관광 자원으로도 쓸 수 있다는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울산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지하철이 없고 시내버스 외에 다른 교통수단도 없다. 출퇴근 때마다 60% 이상의 시민이 자가용을 이용하고 이에 따른 교통체증도 유발되고 있다. 이제 다양한 환승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수소 전기 트램의 실용화 사업을 진행 후 모두 4개의 노선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1호선은 태화강역~울산대~신복로터리 구간(10.99㎞)으로 시민 4명 중 1명이 이용하는 핵심 노선이다. 도심 중앙을 관통하기 때문에 울산 전체 통행량의 23%에 달한다. 또 울산~부산을 잇는 동해선 광역전철과도 연계돼 지역의 핵심 교통축으로 관광객 유입의 경제성까지 기대할 수 있다.

앞선 타당성 조사에서 1호선 경제성이 낮게 나왔지만 국내 첫 수소 전기 트램 도입으로 운영비를 절감하고, 이용객 환승 편의성 등을 높여 반드시 유치하도록 하겠다.

-‘꿀잼울산’ 만들기 추진 전략은.

울산은 특이하게 ‘노잼’ ‘꿀잼’ 단어가 청년들의 이슈거리로 자주 오르내린다. 선거 때마다 후보들의 공약에도 ‘꿀잼’은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일만 하는 딱딱한 이미지는 시대 흐름에도 안 맞다. 일도 하고 재미도 있어야 살고 싶어진다. 기존 산업관광에 폭넓은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울산에는 산업관광으로 매년 57만명이 찾고 있다. 문제는 자동차, SK, 중공업을 구경하고 숙박은 해운대나 경주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체류형 관광단지를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울산은 천혜의 자연 요건들이 자리하고 있다. 강동관광단지,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등 스마트 관광도시로 구축해 문화·체육·관광을 육성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대왕암공원 해상케이블카 조성, 태화강 오페라하우스와 k-pop사관학교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지자체 최초로 문체부 지정 공모사업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돼 국비도 확보했다. 35년 만에 부활시킨 공업축제도 관광콘텐츠를 연계해 문화산업이 미래 도시성장의 자산이 되는 기반을 마련해 가겠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