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아침 남해안 상륙 전망
윤 대통령 “피해 최소” 지시
이상민 “태풍 철저히 대비”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 중인 9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광장 앞바다에 높은 파도가 밀려들고 있다. 2023.08.09.
[포항=뉴시스] 이무열 기자 =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 중인 9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광장 앞바다에 높은 파도가 밀려들고 있다. 2023.08.09.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제6호 태풍 ‘카눈(KHANUN)’이 10일 제주 서귀포 동남동쪽 약 200㎞ 해상에서 시속 12㎞로 북진 중이다. 정부는 카눈 북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카눈은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 제주도 동쪽 해상을 통과해 내일 아침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눈의 중심기압은 970h㎩이며 최대풍속은 35㎧이다.

오전 0시 30분 기준 태풍 특보는 제주도와 전남 및 경남권, 제주도 해상과 남해상, 동해 남부 남쪽 먼바다를 중심으로 발효됐다. 태풍 특보는 ▲강풍(또는 풍랑) 경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 총 강우량이 200㎜ 이상 예상될 때 ▲ 폭풍해일 경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특히 제주도는 10일 오후까지 최대 300㎜ 이상의 비가 예보된 상태다.

지점별 일 강수량은 한라산 남벽 200.5㎜, 거제 96.0㎜, 대덕(김천) 90.0㎜, 양산 상북 92.0㎜, 강릉 76.4.0㎜ 등이다.

주요 지점 일 최대순간풍속은 매물도(통영) 시속 119.5㎞, 명사(거제) 시속 107.6㎞, 간여암(여수) 시속 95.4㎞이다.

현재 수도권, 충남 서부, 강원 영서 북부를 제외한 전국에 시간당 5~15㎜씩 비가 오고 있다. 순간풍속이 20㎧(시속 70㎞) 이상인 강풍이 부는 곳도 있다.

카눈 북상에 맞춰 직접 영향권에 드는 지역이 점차 늘어나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태풍 '카눈' 대비 긴급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8.8.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태풍 '카눈' 대비 긴급 점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8.8. (출처: 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카눈 북상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며 기관별 대처 상황과 대책 등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카눈에 대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대비상황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우리 정부의 재난 대응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서 인명 피해를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며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태풍이 이례적으로 한반도를 직접 관통, 느리게 이동하는 만큼 많은 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위험지역에 대한 철저한 통제와 선제적 대피, 재난관리 당국 간 긴밀한 협조가 있다면 소중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태풍이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일선의 재난관리 공직자는 사명감을 갖고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18개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석한 가운데 카눈의 북상에 대응하기 위한 중대본 회의를 열고 기관별 대처 상황과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 장관은 “전국이 태풍의 집중 영향권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시간 이후부터는 국가적 비상 상황으로 생각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각 기관에서는 작년 태풍과 올해 호우 대응 과정을 되짚어보며 단 한 명의 인명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해달라”며 “모든 지자체와 관계기관은 가용 인력과 자원을 총동원해 태풍 대응에 총력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