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새마을금고 건전성,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한 6일 서울 종로구 교남동 새마을금고 경희궁지점에 예적금 보호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3.07.0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새마을금고 건전성,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한 6일 서울 종로구 교남동 새마을금고 경희궁지점에 예적금 보호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3.07.06.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 갈림길에 놓였다.

서울동부지법 신현일 부장판사는 8일 오후 2시 30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혐의를 받는 박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하고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다. 구속 여부는 이날 밤 결정될 전망이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박 회장의 금품수수 정황을 포착해 지난 3일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뒤 이튿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박 회장이 새마을금고중앙회(이하 중앙회) 직원의 사모펀드(PEF) 운용사 출자 관련 의혹에 연루됐다고 보고 지난 6월 8일과 7월 20일 박 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 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사모펀드 출자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과정에서 뒷돈을 받고 특정 업체에 특혜를 제공한 의혹을 수사해왔다.

검찰은 3천억원대 새마을금고 펀드 출자금을 유치해주는 대가로 자산운용업체 ST리더스PF로부터 거액의 뒷돈을 받은 M캐피탈(옛 효성캐피탈) 최모(44) 부사장과 실제 출자를 실행한 새마을금고중앙회 기업금융부 최모(43) 차장을 지난 6월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박 회장 등 윗선이 개입했는지, 다른 사모펀드 출자 과정에서도 유사한 비리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PF 대출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준 의혹을 받는 류혁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 대표이사의 구속영장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박 회장이 실제로 구속되면 새마을금고에 미치는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건 1963년 새마을금고 설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10명의 회장이 중앙회를 거쳐가는 동안 구속은 물론 구속영장이 청구된 적도 없었다.

구속 여부와 무관하게 일단 기소가 이뤄지면 박 회장의 직무는 정지될 것으로 보인다. 새마을금고법 제79조4항에 따르면 중앙회장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제5조 등의 죄로 기소될 시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장관이 직무 정지를 명령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