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3일 기자들과 만나 “백현동 개발비리와 관련해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대표에 대한 조사도 필요하다고 보여 관련 절차 진행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소환 시기 조율이 아직 되지 않았다”며 “수사팀이 수사 상황에 맞춰 필요한 시점에 이 대표와 소환 시기, 방식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이번에 검찰의 소환에 응한다면 네번째 출석이 된다.

검찰은 이 대표가 백현동 개발 당시 민간업자에게 유리하도록 성남시의 각종 인허가 조건 변경을 가능케 한 ‘최종 결정권자’라고 보고 있다.

백현동 개발은 성남 분당구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와 업무 시설 등을 지은 사업이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은 지난 2015년 성남시가 ‘로비스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 등의 청탁을 받고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사업에서 배제해주는 등 편의를 봐준 결과, 민간 시행사 측에 수천억 원대 이익이 몰렸다는 게 골자다.

시행사인 성남알앤디PFV는 아파트 분양 등으로 3천억원대 이익을 챙겼고, 최대 주주인 아시아디벨로퍼는 약 700억원의 배당이익을 얻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검찰은 지난달 25일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정무조정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서, 당시 최종 의사 결정권자였던 이 대표도 백현동 개발 특혜 과정에 관여했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