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등급 하향 신중 결정”
XBB 기반 백신 도입 예정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운영 중단 현수막이 세워져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역광장 임시선별검사소에 운영 중단 현수막이 세워져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하향 조정 시 병원 등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 지 여부를 다음주에 발표하기로 했다. 다만 최근 확산세가 치솟는 등 불안요소도 있어 신중히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2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코로나19의) 4급 감염병 전환 시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의 마스크 의무 해제 여부는 고위험군 보호를 염두에 두고 심도 있게 검토해 다음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급 전환 시행 시점과 관련해 “국내외 유행과 방역상황 등 종합적인 여건을 면밀히 고려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신중히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 청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에 대비한 방역 대응방안을 논의한다고 말하면서 “방역당국과 17개 자치단체는 6가지 대응원칙을 가지고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개인방역 수칙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독려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6월 1일 일상회복 1단계 방역완화 시행 이후 6월 4주차부터 확진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4만 5000여명에 달한다. 다만 현재의 발생 규모는 지난해 여름철 유행 정점 대비 약 35%, 겨울철 유행 정점 대비 60% 규모에 머물고 있다. 치명률도 지난해 여름철 시기 치명률의 약 30% 수준이다.

지 청장은 확산세에 대해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큰 위협을 다시 초래할 가능성은 낮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엔데믹은 아니고, 앞으로도 당분간 1년에 한 두번 크고 작은 유행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XBB 기반 백신을 신속하게 도입해 10월께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