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비상대책위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비상대책위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4.18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오는 8일 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 재판이 이재명 대표에겐 운명의 날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부지사가 이날 재판에서 ‘쌍방울측의 대북송금 대납 사실을 이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할 경우 검찰이 이 대표를 곧장 소환하거나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이른바 ‘이재명 사법리스크’가 재연될 것이란 관측이다.

조 의원은 1일 BBS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8월 8일 재판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쌍방울 대북송금과 관련해 8일 재판에서 이화영 부지사가 과연 검찰이 기대하는 대로 진술을 해 줄 것인가가 관건이다”라며 “검찰이 원하는 대로 진술한다면 조만간 (이재명 대표에 대한)소환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이 전 부지사는 쌍방울측 대북송금 대납 여부에 대해 자신과 무관하다는 기조를 이어오다 최근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대북송금 사실을 보고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검찰이 이화영 전 부지사 진술을 토대로 이재명 대표에게 ‘대북송금’ 관련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지는 확실치 않다고 했다.

그는 “백현동 개발 사건도 어느 정도 돼가고 있다고 봤을 때 (대북송금으로 영장을 청구하면) 쪼개기 청구 비난을 듣기에 검찰이 그런 비난을 감수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