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피아에 빗대며 "숨길게 없다면 왜 지워"…뉴햄프셔주지사 "트럼프 안돼"

"트럼프 사면" 갑론을박…트럼프 변호인 "트럼프는 가장 윤리적인 미국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기밀문건 유출과 관련해 증거인멸 혐의로 추가 기소된 가운데 대선 경선 후보들을 비롯해 공화당 내에서 트럼프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내년 미국 대선이 1년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사실상 독주 양상을 보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다른 후보들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어떠한 증거도 인멸되지 않았다는 주장을 반복하면서 '가짜 기소'라고 반박하며 법무부를 맹비난했다.

공화당 경선에 뛰어든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주지사는 30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기소가 정의를 방해하려는 사례로 보느냐는 질문에 "매우 뻔뻔하다. 경험이 없는 콜레오네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토 콜레오네는 마피아 조직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대부'의 주인공이다. 트럼프의 행위를 범죄조직인 마피아에 빗대 비판한 셈이다.

역시 경선에 출마한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는 CBS 방송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증거인멸 혐의에 대해 "힐러리 클린턴이 (과거 대선 후보 당시) 그의 이메일을 지웠을 때와 같은 방식"이라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힐러리 클린턴은 과거 민주당 대선 후보였을 때 개인 서버에 업무용 이메일을 보관하다 문제가 불거져 수사를 받은 바 있다.

헤일리 전 대사는 "공화당이든 민주당이든 상관없다. 힐러리인지 트럼프인지 중요하지 않다"며 "숨길 게 없다면 지워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크리스 스누누 뉴햄프셔주지사는 ABC 방송에 출연,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대선 후보가 되면 제3의 후보를 밀겠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공화당 후보는 트럼프가 아닐 것이다. 미국은 트럼프나 바이든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는 바이든이나 트럼프가 대선 후보로 나서는 데 대한 거부감이 상당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이런 흐름에 힘입어 온건 중도성향의 정치단체인 '노 레이블'(No Labels)은 대안 후보를 내세울 준비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누누 주지사는 당초 공화당 경선에 참여하려다가 표 분산으로 결국 트럼프가 후보가 되는 것을 막는다는 취지로 경선 출전을 포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사면 주장을 놓고도 주자들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공화당 경선 주자인 기업가 비벡 라마스와미는 CNN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면 주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차기 대통령으로서 내 기준은 우리나라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라며 "그 올바른 방법 중 하나는 명백히 정치화한 기소로부터 트럼프를 사면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헤일리 전 대사 역시 당선된다면 트럼프 전 대통령 사면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유력 경쟁자인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감옥에 가는 것은 국가에 좋지 못한 일이라는 의견을 밝혔고,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은 사면 논의는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다.

반면 애사 허친슨 아칸소 전 주지사는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 이 같은 사면론을 겨냥했다.

그는 "유죄가 인정된다면, 표를 얻기 위해 사면론을 꺼내서는 안 된다"며 "대선 경선 기간에 관련 논의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알리나 하바는 이날 폭스뉴스에 나와 트럼프의 추가 기소와 관련해 어떠한 증거도 삭제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하바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법정에 출두하고 우리가 서류를 제출할 때 요청된 모든 영상과 감시 테이프가 넘겨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며 "삭제된 테이프가 없는데 무슨 정의의 방해인가. 우리는 항상 협력하고 있는데 법무부는 트럼프가 정의를 방해하고 있다는 가짜 기소를 미국민이 믿길 바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