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부의장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3.04.09.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부의장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3.04.09.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30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보좌관이 군사기밀 유출 혐의로 국정원의 내사를 받는 것을 두고 “민주당에 또 다른 국가 기밀유출 이적행위자가 더 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철저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소속인 정 부의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당 보좌관은) 민주노동당 출신으로 북한과 김정은을 찬양하는 글을 다수 썼고, 백두칭송위원회라는 단체에서도 활동하며 공개적으로 김정은을 찬양한 인사”라고 비판했다.

정 부의장은 “(그의) 배우자도 내란 선동으로 강제 해산된 통합진보당과 그 후신인 민중당에서 활동했고 2021년에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인물”이라며 “어찌 이런 인사가 국회, 그것도 국방위원회까지 들어올 수 있었는지 충격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충북 청주 오송 궁평2지하차도 침수 사고에 대해선 “실무자에 책임을 떠넘기기보다 구조적 문제 개선이 더 중요하다”며 “문책도 중요하지만, 일선 실무자들에게 법적 책임을 다 떠넘기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인근 미호강 제방 부실 관리, 사고 당일 5개 기관들이 모두 위험 경고를 무시하면서 결국 관재 참사라는 결론이 났다”며 “더 참담하고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정 부의장은 “재난 담당 공무원들의 부실 대응이 만성적 인력 부족과 취약한 전문성, 선제적·적극적 대응을 주저하게 하는 공무원 조직 문화와 연관돼 있는지 등 근본적 시스템 문제를 살펴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