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직속 납북자대책반 신설

(서울=연합뉴스)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복도에서 신임 차관 취임식에 참석했던 직원들이 사무실로 돌아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내 통일부 복도에서 신임 차관 취임식에 참석했던 직원들이 사무실로 돌아가고 있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정원의 약 15퍼센트를 감축하고,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을 담당하는 조직도 통폐합하기로 했다.

문승현 통일부차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80명이 조금 넘는 선에서 인력 재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교류협력국과 남북회담본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과 남북출입사무소 등 4개 조직을 통합해 별도의 전담 기구를 신설할 예정”이라며 “인원 감축 부분은 여기서 발생한다”고 밝혔다.

납북자와 국군포로·억류자를 담당하는 ‘납북자대책반’은 장관 직속으로 신설된다. 1급 고위공무원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인적 쇄신도 예상된다.

문 차관은 “남북 간 교류·대화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 국제정치 상황에 걸맞은 유연하고 경쟁력 있고 효율적인 조직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개편안을 검토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이번 조직개편안이 남북대화 포기는 아니다”라며 “남북대화 수요가 발생하면 바로 이른 시일 안에 재편할 수 있는 기관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반대로 당분간 남북 간 대화나 교류가 없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라 통일부의 역할론을 망각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통일부는 행정안전부와 협의해 직제 개편 등 세부사항을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확정할 방침이며, 이르면 다음달 하순 개편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