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그룹에 입찰정보 제공 의혹

최문순 전 강원지사. (출처: 연합뉴스)
최문순 전 강원지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KH그룹의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 방해’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 신준호)는 이날 오전 알펜시아리조트 입찰방해 등 혐의를 받는 최 전 지사를 불러 조사하고 있다.

강원도개발공사는 2021년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4차례 유찰 끝에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KH그룹 산하 특수목적법인(SPC) KH강원개발주식회사에 총 매각 대금 7115억원에 알펜시아리조트를 매각했다.

당시 입찰에 KH그룹 계열사인 KH강원개발과 KH리츠만 참여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최 전 지사 등이 알펜시아의 자산 가치를 의도적으로 저평가해 헐값에 매각한 것 아니냐는 논란도 불거졌다.

검찰은 KH강원개발이 알펜시아리조트를 인수할 수 있도록 최 전 지사와 KH그룹 측이 계열사인 KH리츠를 허위 입찰자로 내세우기로 사전에 공모한 뒤 입찰정보를 주고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최 전 지사가 KH 측에 친전을 보내 4차 입찰 당시 최저 입찰금액을 알려줬다는 매각 담당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 전 지사는 4차례 유찰로 인해 최종 낙찰 가격은 예상됐던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배상윤 KH그룹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장기 해외도피중이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 전 지사 기소 여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