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천지일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천지일보

[천지일보=이한빛 기자] 백현동 개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소환 가능성을 언급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관계자는 27일 “핵심 피의자 중 한 명인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책임자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25일 백현동 개발사업 인허가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었던 최측근 정 전 실장을 조사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백현동 개발사업 최종 인허가권을 행사한 당시 성남시장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도 제시했다.

검찰 관계자는 “객관적인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백현동 인허가 비리의 실체에 어느 정도 접근했다”며 “최종 책임자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정당한 영장 청구 시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최근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선 “입장을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 이 대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진 않았지만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며 “그 외 절차는 법에 규정된 절차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백현동 개발은 2015년 한국식품연구원의 성남시 백현동 부지를 아파트 단지로 조성한 사업이다. 이 과정에서 성남시가 성남도시개방공사의 사업개방공사의 사업 참여를 배제하고 부지 용도 변경 등을 해줬다는 내용이다. 백현동 사업 당시 성남시장은 이 대표였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지난 25일 정 전 실상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백현동 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인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회장은 최근 관련 재판에서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에게 알선 대가로 요구받은 200억원의 절반이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에게 가는 것으로 이해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또한 검찰은 정 전 실장이 2015년 ‘대관 로비스트’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 등의 청탁을 받아 민간업자들에게 백현동 사업 관련 인허가를 해결해 주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