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석훈 경기도의원 ‘전수조사’ 주장
“산하 감사실 직원끼리 눈감아 줘”
“담당 부서도 몰라 경찰 조사 필요”

전석훈 경기도의원.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7.25.
전석훈 경기도의원.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7.25.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6500만원대의 고가장비인 보안서버를 구매하고도 4년 7개월간 포장된 상태 그대로 창고에 방치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되고 있다.

전석훈 경기도의원은 25일 “수천만원대의 고가장비를 방치한 것은 구매 담당자 및 관계자가 업체로부터 리베이트 의혹을 받기 충분하다”며 “당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경찰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과학진흥원의 내부감사와 재물조사가 형식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은 물론 경기도의 혈세 낭비, 부정부패 행정실태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21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감사실 책임자와의 대면조사를 통해 구매담당자의 징계 사실을 밝혀냈다”며 “이번 사태는 경기도청 담당 부서는 물론 공공기관 담당 부서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는 감사실이 있지만 직원들끼리 서로 눈감아 주는 형태의 감사가 이뤄지고 있음이 명백하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내부감사를 통해 구매담당자 실태조사를 했으며 창고에 방치한 이유에 대해 수년 동안 귀찮아서 설치하지 않았다고 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지난 4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답변자료를 받았으나 해당 팀장의 징계 제목도 ‘직무 태만 또는 회계질서 문란’으로 기재돼 있었다”며 “경기도 산하 모든 공공기관의 감사실을 전면 폐쇄하고 경기도에서 통합적으로 감사실을 운영해야 한다”고 내부감사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으로 매년 경기도로부터 3200억원의 예산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전석훈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홍보전산팀은 지난 2018년 12월 28일 1대당 3288만 8800원에 달하는 고가의 보안장비 2대를 구매했다.

전 의원은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자체적으로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부정부패, 예산낭비, 불공정인사, 인권침해 등의 문제에 대해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본지와의 통화에서 “지난 4~5월 내부감사를 진행해 징계위원회를 열고 5월 31일자로 중징계와 경징계로 처리한 상태다. 재발하지 않도록 투명성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6500만원대의 보안서버를 구매하고 4년 7개월간 포장된 상태 그대로 창고에 방치.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7.25.
6500만원대의 보안서버를 구매하고 4년 7개월간 포장된 상태 그대로 창고에 방치.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7.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