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 준수

감염병 예방수칙 포스터. (제공: 장수군)
감염병 예방수칙 포스터. (제공: 장수군)

[천지일보 장수=김동현 기자] 전북 장수군보건의료원이 집중호우로 인해 위생환경이 취약해지고 모기, 쥐 등 감염병 매개체가 증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풍수해 감염병 유행에 대비해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풍수해 감염병에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로 인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A형간염 등), 모기매개 감염병(말라리아, 일본뇌염), 오염된 물 등에 직접 노출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 파상풍, 렙토스피라증, 안과 질환 등이 있다.

풍수해가 있는 경우 식중독 발생 위험이 커지기 때문에 안전한 물과 음식을 섭취해야 하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또한 야간에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가정 내 모기장 사용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수해복구 등 작업 시에도 방수 장갑 등으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작업 종료 후에는 반드시 깨끗이 씻어야 한다. 눈이 불편할 때는 절대 손으로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박애순 장수군 의료지원과장은 “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되는 물웅덩이에 모기 유충 방제와 수해 현장 확인을 통해 취약지역에 대해 집중 방역을 하고 있다”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발열, 설사 등 증상이 있는 경우 보건의료원으로 신속히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