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관련 없다” 입장번복
검찰에 300만달러 송금 진술

(제공: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천지일보DB
(제공: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천지일보DB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최근 검찰에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의 대북송금 사실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19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최근 이 전 부지사로부터 “쌍방울 측이 북한에 이재명 대표의 방북 비용을 낼 것 같다고 이 대표에게 구두로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2019년~2020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 500만 달러,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모두 800만 달러를 보냈다고 보고 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 방용철 전 쌍방울 부회장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한 제40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의 후광을 믿고 500만 달러 대납을 약속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그는 “500만 달러를 주는 건 평화부지사의 입장이 어려운 것도 있지만, 쌍방울도 북한에서 제대로 한번 (대북사업을) 해보고 (싶었다)”며 “(그 이유는) 저희 뒤에 경기도가 있고 경기도 뒤에는 강력한 대권주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전 회장이 언급한 대권주자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다.

또한 그는 2018년 11월 중국 선양에서 북한의 김성혜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실장, 박철 부위원장을 만나 밤낮으로 식사와 술자리를 가졌고 그 자리에서 경기도 대신 500만달러를 내기로 했다고도 진술했다.

이 전 부지사는 대북송금 중 방북 비용인 300만 달러에 대해 이 대표에게 사전 보고를 했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나머지 500만 달러에 대해서도 이 대표 보고 여부를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쌍방울의 대북송금은 경기도와 관련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뒤집은 이 전 부지사의 이 같은 진술이 알려지면서 법조계에선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쌍방울로부터 대북 사업 지원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쌍방울이 북한에 거액을 제공한 제3자 뇌물 혐의를 이 대표에게 적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수원지검도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이 이 전 부지사나 이 대표에 대한 뇌물(제3자뇌물)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집중 수사 중이다.

한편 이 전 부지사는 대표적인 ‘이해찬계’ 정치인으로,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 돈으로 이해찬 전 대표의 사무실 비용을 지원했다는 의혹도 제기돼 있다.

이 대표는 이 전 부지사의 진술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시나리오”라며 전면 부인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당시 객관적 상황은 그리할 수 없었음이 명백하다. 기업이 당선무효형 받은 정치인을 위해 국가보안법 처벌을 감내하면서 불법 송금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상상”이라며 “충분한 대북자금을 합법적으로 쓸 수 있는 경기도가 기업을 이용해 불법 시도를 할 개연성도 너무 떨어진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