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한빛 기자]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당시 경기도 도지사였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후광을 믿고 500만 달러 대납을 약속했다고 진술했다.

수원지법 형사11부는 18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방용철 전 쌍방울 부회장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에 대한 제40차 공판을 진행했다.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김 전 회장은 증인으로 공판에 출석해 변호인 측 반대신문에 응했다.

김 전 회장은 2019년~2020년 경기도를 대신해 북한에 스마트팜 비용 500만 달러, 경기도지사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모두 800만 달러를 보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전 회장은 “500만 달러를 주는 건 평화부지사의 입장이 어려운 것도 있지만, 쌍방울도 북한에서 제대로 한번 (대북사업을) 해보고 (싶었다)”며 “(그 이유는) 저희 뒤에 경기도가 있고 경기도 뒤에는 강력한 대권주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 전 회장이 언급한 대권주자는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다.

김 전 회장은 2018년 11월 중국 심양에서 북한 측 인사와 만나 500만 달러 대납을 약속했던 상황도 설명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김성혜 조선아태평화위원회 실장, 박철 부위원장을 2박 3일 동안 만났다고 말했다.

김 전 회장은 “북측 인사들이 ‘약속했던 게 잘 안 돼서 난처하다’며 경기도 차원의 스마트팜 비용 지원 불발을 두고 쓴소리를 늘어놓았다”며 “(이 전 부지사가) 우리 형인데 내가 (500만 달러를) 다 해줄 테니까 그만하시라”고 말했다. 또한 김 전 회장은 “나중에 경기도지사가 대통령 되고 이화영이 통일부 장관이나 비서실장 되면 관계가 더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와 이 전 부지사 등은 대북송금 연루 의혹 등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