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TF, 하반기부터 공동 운영
다자녀 교육지원포인트 재원 분담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하윤수 교육감이 박형준 시장과 1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교육 이원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7.18.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하윤수 교육감이 박형준 시장과 1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교육 이원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3.07.18.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교육청이 부산시와 경계없는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저출산 대응과 돌봄·교육 이원화 문제해결에 나선다.

하윤수 교육감은 박형준 시장과 1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교육 이원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프로젝트 추진은 당면한 저출산·인구 문제 극복과 아동 간 돌봄·교육격차 발생 방지를 위해 교육청과 시가 획기적인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공동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지난달 12일부터 관련 TF를 구성·운영해 프로젝트 추진 방향과 세부 추진과제를 협의해 왔다. 앞으로 아이와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책임 교육·돌봄’을 실현하고, 교육과 돌봄의 ‘경계 없는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양 기관은 늘봄학교 TF를 올해 하반기부터 공동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가락·대저·기장 등 농어촌 지역에 전국 최초로 ‘24시간 돌봄센터’를 설립해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또 어린이집 급·간식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유보통합 TF도 공동으로 운영한다. 앞으로 지원 연령과 재정 분담 기준 등 세부적인 내용 마련에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안전한 통학환경 구축을 위한 공동 사업으로는 ‘리빙랩 활용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며 권역별 초등학교 1교, 총 4~5교를 선정해 시범 운영한다. 양 기관은 전문가 그룹, 어린이, 시민 등이 참여한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부산형 어린이 통학로 안전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양 기관은 교육과 돌봄의 ‘경계 없는 협력’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교육청과 시는 부산 다자녀 교육지원포인트 지원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내년 3월부터 2자녀 가정에 30만원을, 3자녀 이상 가정에 50만원을 교육포인트로 지원할 예정이다. 대상은 6세 이상 19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정이고, 교육청 30%, 시 70%의 비율로 재원을 분담하게 된다.

어린이복합문화시설 건립·운영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의 폐교 등 유휴 공간을 활용해 어린이 전용 도서관, 들락날락, 돌봄센터 등 어린이 다목적 문화시설을 공동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공동 연구도 추진한다.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언어발달 지연, 사회성 결여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며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연구 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청과 시는 교육행정협의회를 통해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새로운 사업·협력과제 발굴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우리나라의 미래는 아이들에게 있고, 교육·돌봄의 중심에는 아이들이 있어야 한다”며 “부산시와의 이번 협력은 이원화로 인한 문제를 걷어냄으로써 아이들을 중심으로 한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부산’을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