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품 수수 날짜 특정 등 수사
딸 특혜성 대여금 성격도 규명
변협회장 선거 자금 메모 확보
이달 말 구속영장 재청구 전망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이른바 ‘가짜 수산업자 금품수수’ 사건 공판기일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지난 11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이른바 ‘가짜 수산업자 금품수수’ 사건 공판기일에 피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구속영장 기각 이후 실제 수수 자금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국정농단 특검팀에서 특별수사관으로 근무한 인연이 있는 측근 변호사들이 줄줄이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에 더해 박 전 특검의 딸이 화천대유에서 받은 특혜성 자금의 성격도 규명해 조만간 박 전 특검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법조계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최근 허진영 변호사를 부른 데 이어 이모·강모 변호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박 전 특검과 함께 법무법인 강남에 몸담았던 허 변호사는 2016년 국정농단 특검팀에 특별수사관으로 합류했다.

특히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2014년 박 전 특검의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선거 당시 사용된 자금의 출처와 유입 시기, 용처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박 전 특검의 변협회장 선거운동을 적극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특검 페이스북의 관련 게시물에 “방문하는 지방회마다 가장 인기가 많은 후보라고 한다”는 댓글을 남기거나 ‘좋아요’를 누르기도 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서 김만배·남욱씨 등 대장동 일당에게 컨소시엄 구성 관련 도움을 준 대가로 200억원 상당을 약속받고, 실제로 양재식 전 특검보를 통해 2014년 10∼12월 변협회장 선거 비용으로 현금 3억원을 받았다고 본다.

다만 법원은 “금품의 실제 수수 여부, 금품 제공 약속의 성립 여부 등에 관해 사실적, 법률적 측면에서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박 전 특검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이에 검찰은 선거운동을 도운 측근들을 상대로 3억원의 실제 수수 시기 등을 더 구체화하는 작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2015년 1월 변협회장 선거에서 낙선한 직후 남씨가 “끝까지 도와드리지 못해 죄송하다” “약속드렸던 대장동 집과 상가 부분은 만배 형에게도 다 얘기해뒀으니 잘 진행해주실 것이다. 너무 낙심하지 마시고 대장동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잘 도와주시면 되지 않겠느냐”라고 위로했고 박 전 특검이 “괜찮다”고 답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올해 초 박 전 특검이 주변 인사들과 수사 대응책을 논의하면서 ‘변협회장 선거 자금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적은 수첩 메모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화천대유 경영관리를 총괄한 박모 상무 등을 소환하며 박 전 특검 딸이 받은 돈의 성격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박 전 특검이 딸을 통해 로비 대가를 받았을 가능성도 수사중이다

박 전 특검의 딸은 2016년 6월 김씨 주선으로 화천대유에 입사해 2021년 9월까지 매년 약 6천만원의 연봉을 받았다. 2019년 9월∼2021년 2월 5차례에 걸쳐 총 11억원을 빌렸고, 2021년 6월 화천대유가 보유한 아파트 한 채(전용면적 84㎡)를 시세의 절반 가격에 분양받아 약 8억원의 시세 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특검 딸이 대여한 11억원과 관련해 김씨는 2021년 검찰 조사에서 “생활비 명목 등”이라며 “이전에 딸이 박 전 특검 보조를 받아 생활 수준이 꽤 높았던 것 같은데, 박 전 특검이 특검을 맡게 되면서 수입이 많이 줄어들어 더는 생활비를 보전해주지 못하게 돼 힘이 들어 돈을 차용하게 된 것 같다”고 진술한 바 있다.

검찰은 딸이 얻은 이익을 대장동 민간업자들이 박 전 특검에 약속한 50억원의 일부라고 보고 수사를 통해 자금의 성격을 규명한 뒤 박 전 특검에게 추가로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지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 청탁금지법 등의 혐의 적용도 검토하고 딸을 통해 얻은 이익의 규모와 성격을 따져 이르면 이달 말 박 전 특검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에도 나설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