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일간 집중호우로 지반 약화 피해 발생 우려
침수·인명피해 위험지역 철저한 예찰과 사전통제 등 논의
도지사 “인명피해 예방에 행정력 집중해달라” 당부

17일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재난안전대책회의실에서 도내 18개 시군수와 집중호우 대비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최명서 영월군수의 브리핑을 청취하고 있다. (제공: 강원도청)  ⓒ천지일보 2023.07.17.
17일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재난안전대책회의실에서 도내 18개 시군수와 집중호우 대비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최명서 영월군수의 브리핑을 청취하고 있다. (제공: 강원도청) ⓒ천지일보 2023.07.17.

[천지일보 강원=이현복 기자] 연이은 집중호우로 경상도, 충청도 지역에 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오늘 오전 9시 도내 18개 시장‧군수들과 영상으로 집중호우 안전대책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이에 앞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오전 8시 30분 17개 시도별 피해 상황 공유와 대책 마련을 위한 대통령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했다.

본 회의는 먼저 최근 발생한 집중호우에 따른 타 시도의 심각한 피해상황을 도내 전 시군에 공유하고, 도와 시군이 선제적으로 분야별 대책과 신속한 대응 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 1주일 동안 비가 많이 온 원주시, 영월군, 정선군의 브리핑을 청취했으며, 이날 회의에서는 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와 인명피해 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한 예찰, 사전통제, 주민대피 조치 등 현장행정 중심 대응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이 자리에서 침수 위험이 높은 지하도로와 저지대 지역에 대한 꼼꼼한 예찰을 당부하고, 임시제방 등 집중호우에 따른 붕괴 위험이 있는 시설에 대한 안전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또한 집중호우 대비를 위한 선제적 대응태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히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고강도 사전대응을 주문했다.

특히 지난주 정선군 군도 3호선 산사태 당시 정선군의 빠른 판단으로 도로를 사전 통제한 덕분에 인명피해가 없었던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향후 시군 일선 현장 공무원들의 신속한 판단과 선제적 대응도 당부했다.

이어 종전에 위험관리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오히려 대비책이 마련돼 있는데 비해, 중점관리 대상에서 벗어나 있는 위험지역에 대해 전반적인 재점검과, 또한 의암댐, 춘천댐, 화천댐 등 북한강 수계 댐의 안전성에 대한 상시 점검도 당부했다.

7월 9~17일 현재까지 도에서는 산사태 위험지역 3135개소, 급경사지 위험지역 2143개소, 도심지 침수피해지역 15만 9292개소, 재난 예보‧경보 시설 3470개소 등의 안전에 대해 시‧군 담당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 합동으로 점검했다.

17일 강원도청 재난안전대책회의실에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주재로 도내 18개 시군수와 집중호우 안전대책회의가 영상으로 열리고 있다. (제공: 강원특별자치도청) ⓒ천지일보 2023.07.17.
17일 강원도청 재난안전대책회의실에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주재로 도내 18개 시군수와 집중호우 안전대책회의가 영상으로 열리고 있다. (제공: 강원특별자치도청) ⓒ천지일보 2023.07.17.

김 지사는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지난 14일(금) 정선 군도 3호선 피암터널 사면붕괴 현장을 긴급 방문한 데 이어 16일(일) 의암댐 방류현장과 춘천 급경사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점검하는 등 예찰 강화에 나서고 있다.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안전이다. 무엇보다도 인명피해를 예방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해 주기를 바란다”며 “집중호우가 당분간 지속되는 만큼, 장마가 끝나는 날까지 사전 예찰과 현장점검 등 대책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18개 시‧군에 당부했다.

또한 “도민들께서는 집중호우가 잦아들 때까지 산, 계곡, 하천 등 위험지역에 대한 접근을 자제하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7월 9~17일 08시까지 도내 누적 강우량은 원주 428.5㎜, 영월 398.8㎜, 평창 364㎜ 등을 기록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