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다양·제도화된 소통
복지·안전·문화·산업 등 주제
자립준비청년 지원 등 정책화
“소풍 가듯 편안한 대화 나눠”

강기정 광주시장(가운데)이 정책소풍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시는 성장·자립·동행 3대 분야 14개 과제 자립지원 강화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공: 광주광역시) ⓒ천지일보 2023.07.16.
강기정 광주시장(가운데)이 정책소풍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시는 성장·자립·동행 3대 분야 14개 과제 자립지원 강화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공: 광주광역시) ⓒ천지일보 2023.07.16.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광역시가 현장 소통인 ‘정책소풍’을 통해 정책 실행력을 높이고 시민 체감형 정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강기정 시장은 시정 주요 현안에 대해 시민·전문가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는 소통창구인 ‘정책소풍’을 마련, 정책 실행력을 높이고 있다.

지난 1년간 총 22차례 정책소풍을 열고 복지, 안전, 문화, 예술, 환경, 산업, 창업 등 주제를 망라한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정책소풍의 첫발은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의 손을 맞잡는 것으로 시작했다.

시는 시의회·광주아동복지협회 등 10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자립청년과 선배 길잡이(멘토), 지역기관 등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자립준비청년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한편 ‘성장·자립·동행’ 3대 분야 14개 과제 자립지원 강화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후 한전KDN과 한전KPS에서 각 5명씩 청년 인턴을 채용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등 지역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자립준비청년을 보듬었다.

강 시장은 또 광주에서 유일하게 여자축구부가 있는 하남중앙초등학교를 찾아 축구 꿈나무들의 성장을 응원하기도 했다.

간담회에서 선수 수급의 어려움 등을 들은 뒤 광주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개방형 거점학교 승인을 받아 선수 수급문제를 해소했다. 또 엘리트 체육 활성화를 위해 관내 115개 초중고 동계훈련비 증액을 이끌어냈다.

민선 8기 대표 공약인 광주다움 통합돌봄 또한 정책소풍을 통해 현장에서 답을 찾았다. 실제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병원동행서비스 지원차량 및 현장 방문에 따른 고충 해소를 위한 자치구별 전용 차량 구입비 등을 지원할 수 있었다.

산업을 키우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지역 대표기업에서의 정책소풍도 이어졌다. 지난해 11월 세방리튬배터리㈜, 대영전자㈜ 등 배터리산업 및 국내복귀기업을 방문해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 차세대 배터리산업 진흥회

및 기업유치 전담팀(TF) 등 논의 구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협의체를 만들어 지역 경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성과도 냈다.

전기‧가스요금 급등에 따라 에너지 절감 운동이 사회적 화두가 됐을 때는 친환경건축물인 ‘그린리모델링’ 현장을 찾아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에너지 절감 근본 대책 마련에 나서는 한편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에 대한 논의결과를 반영하기도 했다.

또 광역위생매립장, 치평마을 자원순환가게 등을 찾아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 방안 마련을 위해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자원순환가게를 확대 운영하는 등 친환경 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을 마련할 수 있었다.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 경제가 버틸 수 있도록 하는 ‘버팀목 경제정책’도 나왔다.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책을 마련하고 노인 일자리 예산을 정부에서 축소하는 가운데 시는 시비를 추가 투입해 노인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한편, 전동킥보드 관리사업 시범운영 등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다.

산업안전 현장점검, 자살예방센터 정책소풍 등을 통해서는 산재·교통사고·자살 3대 사망사고줄이기 시민실천 운동으로 이어졌고 소아청소년과 진료대란 해결을 위한 공공심야어린이병원을 선정하는 성과도 이뤄냈다.

광주시 관계자는 “정책소풍을 통한 정책 실행력을 높인 데는 민선 8기 강기정 시장의 시정철학이 반영된 결과”라며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정책적 균형감’ 눈앞에 있는 시민뿐 아니라 눈앞에 보이지 않는 더 많은 시민까지 고려한 ‘공정하고 세심한 정책결정’을 위해 직접소통의 다양화와 제도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고 전했다.

한편 취임 1주년을 맞은 민선 8기 광주시는 ‘월요대화’ ‘화요오찬’ ‘수요정책 소풍’ ‘금요전략회의’ 등 소통과 토론에 방점을 찍은 직접소통 대화창구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소풍 가듯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각계각층의 시민·전문가와 만나 대화를 나누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함께 열어가고 싶다”며 “공감에서 시작된 소통은 예산이 수반된 정책으로 완성되는 만큼 앞으로도 시민들과의 다양한 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의 답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