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중 기소한 뒤 특정된 현역 의원 조사 본격화할 듯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조관 박용수씨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조관 박용수씨가 지난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핵심 피의자인 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용수씨의 구속기간을 연장했다.

1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박씨의 구속 기한을 이달 22일까지 연장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검사는 한 차례 연장을 통해 최장 20일 동안 구속 피의자를 수사할 수 있다. 검찰은 지난 3일 박씨를 구속해 지난 6일부터 수시로 불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 캠프 실무를 총괄한 박씨를 통해 지시·공모 관계를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박씨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공모해 지난 2021년 4월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경선캠프 자금 명목으로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또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통해 국회의원 20명에게 6000만원을 살포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이를 이틀에 걸쳐 현역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씩 살포했다고 본다. 돈 봉투를 받은 의원 중 한 명은 무소속 이성만 의원으로 특정됐다. 윤·이 의원은 체포동의안 부결로 불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박씨는 컨설팅업체 ‘얌전한고양이’에 의뢰한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9240만원을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돈으로 대납하도록 하고, 이를 감추고자 먹사연이 다른 사업에 돈을 쓴 것처럼 허위 견적서를 작성한 혐의도 받는다.

송 전 대표가 프랑스로 출국하기 약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 경선 캠프 활동 관련 자료들이 발각되지 않도록 먹사연 사무국인 김모씨에게 사무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모두 교체하도록 지시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다음주 중 박씨를 기소한 후 돈봉투 수수자로 특정된 현역 의원들과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