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지역 자체 소각장 추진하라”

ⓒ천지일보 2023.07.10.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은 1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부권 폐기물소각장 후보지 영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천지일보 2023.07.10.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 서부권 소각장 예비후보지 5곳 모두 영종 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지역 주민들과 지역 구·시의원들이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강력히 항의하고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회원 등은 10일 인천시청에서 이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는 영종 5곳 서부권소각장 후보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최종입지 선정 등의 향후 추진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졸속·주먹구구식으로 선정한 후보지 5곳에 대한 원천무효화를 이달 14일까지 발표하고, 타당성조사 용역회사가 제시한 후보지 11곳 및 입지선정외원회 회의록(위원별 발언 기록 포함)에 대해서도 오는 14일까지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인천시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 6월 28일 회의를 열고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 후보지 11곳 중 5곳을 모두 영종지역으로 결정했다.

인천시 자체매립지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한 ㈜동서엔지니어링에서 지난 5월 11개 후보지를 입지선정위원회에 제시했으며 이날 회의에서 5개 후보지 모두 영종으로 결정된 것이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 2021년 11월 인천시 공무원 4명과 전문가 5명, 시의원 4명, 주민위원 5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시의원과 주민위원은 원도심 7명, 영종 2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의 주장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위원회는 지금까지 7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2021년 11월~2월 3회, 이후 지난 5월까지 4차례가 진행됐으며 주된 회의안건은 회의 운영 방식과 타당성 조사 용역사 선정, 입지선정 평가항목 및 가중치 결정을 위한 논의였다.

이후 지난달 28일 열린 회의에서 후보지 5곳을 모두 영종지역으로 선정한 데는 졸속 심의와 주먹구구식 선정라는 지적이다.

연합회는 “후보지에 대한 현장 실사도 없이 후보지별 장단점 문건을 근거로해 ‘적절하지 않은 후보지 6곳’을 적어낸 후 나머지 5곳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바로 나머지 5곳이 영종지역이었다”며 “인기투표와 다름 없는 주먹구구 선정이었다“고 비난했다.

ⓒ천지일보 2023.07.10.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은 10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는 영종 5곳 소각장 후보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최종입지 선정 등의 향후 추진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 2023.07.10.

이들은 특히 인천시와 타당성 조사를 맡은 용역회사는 비밀이란 이유로 후보지 선정 회의 안건자료를 당일 회의 시간에 맞춰 위원들에게 제시했고, 자료에 대한 충분한 검토 시간도 없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날 영종지역 주민위원인 담당 시의원도 참석하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지 선정에 대한 문제 제기 및 회의연기 요구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영종구만의 별도의 소각장을 추진할 것’과 ‘영종구 행정구역 개편을 정부와 서둘러 결정지을 것’을 촉구하면서 “인천시는 영종 5곳 소각장 후보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최종입지 선정 등의 향후 추진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아울러 “서부권 쓰레기 소각장 후보지 영종 몰빵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다.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관심과 동참을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사)영종발전협회의회, 공항신도시아파트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한편 이날 중구의회 의장 및 중구의원, 지역구 시원 등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협의와 동의도 없는 날치기 식의 소각장입지선정위원회의 결정은 용남할 수 없다”며 “일방적 결정을 철회하고 요구조건들이 선행되기 전까지 소각장입지선정 용역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