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정상 확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5.7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정상 확대 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2023.5.7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12일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대통령실이 6일 밝혔다.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작년 6월에 이어 두번째다. 윤 대통령은 이후 폴란드 바르샤바로 이동해 한·폴란드 정상회담 등을 열고 15일 귀국한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 참석해 우크라이나 전쟁, 나토와 인도·태평양 지역 협력, 신흥안보 위협 등에 관해 각국 정상들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토 사무총장 면담, 네덜란드·노르웨이 등 연쇄 양자 회담, 리투아니아 대통령 주최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대상 만찬, AP4(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회담 등의 일정이 예정돼 있다.

대통령실은 특히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도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은 오염수 관련 입장을 설명할 것이란 보도가 일본 현지에서 나오고 있다’는 질문에 “어떤 의제로 논의할지 사전 논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 총리는 일본 국민 건강과 안전, 가까운 이웃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일본 측 언급이 있다면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는 원칙 견지 하에서 필요한 말씀을 하시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12일 저녁 다음 방문지인 폴란드 바르샤바로 이동한다. 2009년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14년 만의 방문이자 폴란드 대통령 초청으로 이뤄지는 국빈급 공식 방문이다.

윤 대통령은 13일 폴란드 대통령궁에서 개최되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 다음 한·폴란드 정상회담을 열고, 올해 10주년을 맞은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총리, 하원의장, 상원의장 등과의 회담을 비롯해 무명 용사묘 헌화 행사 참석도 예정돼 있다.

또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비즈니스 포럼, 바르샤바 대학에서 한·폴란드 미래세대와의 만남, 폴란드 동포 간담회 등이 예정돼 있다.

폴란드와 접한 우크라이나 방문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 여부에 대해 “우크라 별도 방문 내지 정상회담은 계획에도 없고 현재 추진되고 있지 않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