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7.05.
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7.05.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고급 기술인력 양성과 중소기업 기술혁신, 국제교류 사업 등을 주도할 ‘영남권 국제숙련기술진흥원(GIFTS)’을 최종 유치했다고 5일 밝혔다.

기술진흥원은 숙련기술의 습득을 장려하고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하는 숙련기술진흥원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하의 전문기관이다. 지난 2013년 설립된 인천에 이어 전국 두 번째다.

울산시가 비수도권 지역 최초로 숙련기술진흥원을 유치함에 따라 영남권 지역 학생과 기술인들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교육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게 됐다.

울산시는 오는 2026년까지 국비 333억원을 들여 지상 4층, 지하 1층, 건축연면적 9917㎡ 규모로 건립한다. 내부에는 숙련기술 전수를 위한 실습실, 강의실 등과 훈련생들을 위한 기숙사, 세탁실 및 사무실, 회의실, 휴게실 등이 들어선다.

울산시는 이번 숙련기술진흥원 유치를 계기로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주력산업과 연계된 기술교육을 활성화하고 구인난이 심각한 산업현장 기술인력 부족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한 융합형 숙련기술인력을 양성해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산업화를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울산시는 영남권 숙련기술원 설립타당성 연구를 시작으로 울산 유치를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정부 예산 확보와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한 ‘영남권 숙련기술진흥원 종합 건립계획 용역’ 결과에서 울산시가 우선 적격 지역으로 지정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울산 내 부지 선정만 남겨두고 있다”며 “고용노동부와 사업주체인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협력해 건립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