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지원 근거 마련할 예정

                                   한상현(비례) 도의원.(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7.04.
                                   한상현(비례) 도의원.(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7.04.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상현(비례) 경남도의원이 4일 경계선지능인에게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계선지능인은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가 71∼84 범주에 속하는 사람으로, 인구의 약 13∼14%가 해당한다고 추정된다.

그러나 현재 이들에 대한 정의와 지원에 관한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학습부진아나 사회부적응자로 인해 사회적으로 견해를 받고 있다.

한 도의원은 경계선지능인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진단, 치료, 돌봄, 교육, 취업 등 폭넓게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계선지능인이 일상생활 전반에서 낮은 학습능력, 어휘력, 이해력, 대인관계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상황인식이나 판단능력이 낮아 범죄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특히 경계선지능 여성은 상황 판단과 의사표현 능력이 부족해 성폭력 피해를 당하기 쉽고, 성폭력을 당해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경계선지능인들의 자립과 사회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한상현 도의원은 어린 시절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경우 경계선지능인의 자립이 가능한 수준까지 인지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경상남도교육청과 협력해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실태조사와 지원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