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영주시가 트라이볼로지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영주시)ⓒ천지일보 2023.06.28.
(㈜코나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영주시가 트라이볼로지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 영주시)ⓒ천지일보 2023.06.28.

[천지일보 영주=장덕수 기자] 베어링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영주시가 베어링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시에 따르면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정선군 하이원 그랜드호텔에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상목) 하이테크베어링 시험평가센터(센터장 김종형)와 영주베어링 국가산단조성 시민추진위원회(위원장 김진영) 주관으로 ‘베어링산업 경쟁력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베어링 관련 130여개 기업, 연구소, 대학과 영주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관계자 360여명이 참석해 베어링의 기술개발과 최신 동향에 대해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 1일차인 28일에는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추진상황 및 발전방향 ▲베어링산업 제조지원 기반구축사업 ▲베어링산업 기술개발 동향 ▲베어링 산업 장비분야 추진방향 소개로 진행됐다. 29일에는 하이테크베어링 시험평가센터의 장비활용 개별상담과 기업간 교류의 시간이 이어진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영주시와 ㈜코나솔,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베어링 산업과 트라이볼로지 기술강화를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기술개발 및 베어링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에 큰 힘을 보탰다.

송호준 영주부시장은 “산·학·연 연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베어링 산업의 성장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지속적으로 활로를 개척해 나간다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며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베어링산업 인프라 확충사업을 착실히 추진하고 있으니 영주시가 K-베어링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영주시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226억원으로 베어링 제조기술센터를 건립하고 베어링 제품의 설계부터 성능평가에 이어 제품화까지 통합 지원할 수 있는 전주기적 맞춤형 기업지원 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한편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는 지난 2018년 영주시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해 온 사업이다. 총사업비 3000여억원을 투입해 영주시 적서동과 문수면 권선리 일대 118만㎡(약 36만평) 규모로 조성한다.

국가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직·간접고용 4700여명 등 1만 300여명의 인구증가 효과와 지역 내 연간 760억원의 경제유발 효과를 일으켜 인구소멸도시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