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개최
건축과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 관계 이해

인천광역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3.06.27.
인천광역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3.06.27.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인천시가 ‘인천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건물 확대’ 추진을 위한 제40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를 29일 인천시교육청 평생학습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정부의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보다 5년 앞당긴 ‘2045 인천형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했다.

이를 위한 이행전략으로 ‘4대 정책방향과 15대 추진과제’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인천의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건물 확대’는 저탄소 경제생태계 조성(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15대 추진과제 중 하나다.·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는 기후위기, 탄소중립 실현 및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공무원과 기업, 시민(환경)단체, 대학생, 일반시민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위기단계 하향 조정에 따라 4년만에 현장강의로 개최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친환경 건축물에 우리가 살아야 하는 이유’를 주제로 건축과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 간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친환경 건축’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왜 친환경 건축물에 살아야 하는지 인하대학교 건축학부 박지영 교수가 강연한다.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은 인천탄소중립연구·지원센터 홈페이지(climate.ii.re.kr)에 접속해 사전등록하거나 당일 현장등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백민숙 시 환경기후정책과장은 “건축분야는 인천시 온실가스 배출총량에서 약 14%를 차지한다”며 “기후위기 시대에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관심을 갖고 참여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40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포스터(제공: 인천시) 
제40차 인천녹색기후아카데미 포스터(제공: 인천시)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