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는 문성태 컴퓨터공학부 교수가 참여한 연구팀(팀명: FOREVER)이 ‘MultiEarth 2023 워크숍’의 산림 파괴 지역 탐지 부문 챌린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MultiEarth 산림 파괴 지역 탐지 대회는 위성 영상 이미지에서 픽셀 단위로 아마존 산림 파괴 지역을 탐지하는 기술의 우수성을 겨루는 국제 대회다.

이번 대회는 주최측이 제공한 훈련 데이터로 산림벌채를 탐지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한 후 일종의 시험문제인 평가 데이터에 적용해 정확도를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기대 연구진이 참여한 FOREVER팀은 최신 딥러닝 기술 중 하나인 Mask2Former 기술을 다수 위성 영상에 적용한 후 구름을 제거하고, 시계열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한 후처리를 수행했다.

FOREVER팀은 구름이 포함된 영상에서도 충분히 산림 파괴 영역을 탐색해 ▲픽셀 정확도 ▲F1스코어 ▲IoU지표 세 가지 평가지표에서 모두 1위로 우승을 차지했다.

한기대 관계자는 “향후 본 대회의 핵심 기술인 이미지에서 픽셀 단위 객체 탐지 기술을 실시간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위성, 드론 영상에 적용해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