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6.22.
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6.22.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우수시책 발굴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 30일까지 총 75건의 제안을 접수받아 최종 8건을 ‘2023 울산시 공무원 우수제안’으로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선정된 우수제안은 은상 1, 동상 2, 장려상 2, 노력상 3건이다.

은상은 남부소방서 박효진 소방위가 제안한 ‘변형흡수구 및 변형흡수관 설치’로 소방 용수 부족시 바닷물이나 저수조에서 용수를 공급해 방수할 때 사용되는 흡수관과 흡수구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 사용되는 나사식 연결구의 특성상 정확한 결착이 어렵고 결착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점이 있어 흡수구와 흡수관을 변형해 정확한 결착을 용이하게 하고 결착 시간을 줄이자는 제안이다. 

현장에 적용할 경우 용수 보급 시간을 절약해 신속한 화재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상 2건은 회야정수사업소 황성진 주무관이 제안한 ‘침전지·회수조 수중대차 및 배출밸브 자동제어시스템 구축’이다. 

침전지 및 회수조에서 침전물을 수집·이송하기 위한 설비인 수중대차와 배출밸브는 제어실 근무자가 임의로 설정한 값에 따라 가동되고 있어 침전물 발생량과 상관없이 방류수가 과량 유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침전물 발생량, 원수탁도 및 응집제 투여량 상관 방정식을 개발해 자동제어체계를 구축하자는 제안이다.

다음은 건설도로과 강기영 주무관의 ‘도심지내 절대 안전을 위한 방호울타리 개선’에 관한 제안이다. 현재 도심지내 설치된 보행자용 방호울타리는 재질 강도가 약해 차량 충돌 시 보도를 침범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보행자 안전을 위해서 도심지내 방호 울타리를 보행자용·차량용 두 가지 성능을 모두 갖춘 것으로 개선하자는 내용이다.

은상과 동상은 행정안전부에 ‘중앙우수제안’으로 추천된다. 우수제안자에게는 울산시장상과 상금이 지급되며, 6월 중 시상할 예정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공무원 우수 제안은 현장 경험과 비결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자신의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례가 다시 포함됐다”며 “채택된 제안을 행정에 접목해 시민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공무원의 업무 역량을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