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남산 미래 만들어
생태 회복 위한 협의체 발족
생태환경 보호 여가 공간 조성

남산 생태환경 사업 조감도 (제공: 서울시)
남산 생태환경 사업 조감도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남산의 생태환경은 지키면서도 시민들에게 쾌적한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했다.

조화와 균형을 이뤄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접근 편의성은 높이면서도 생태적 가치를 회복,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시는 도시에서의 녹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가치라 보고 시민들이 느끼기에 가장 매력적인 여가 공간은 생태환경을 만드는 것이라 판단했다.

따라서 생태환경 회복사업과 연계해 시민들이 남산의 생태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경관 탐방로와 생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남산은 산업화 시대를 거치며 경기부양, 개발 중심, 압축성장을 위한 무질서한 개발로 생긴 건축물로 인해 경관이 잠식됐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30년간 ‘남산 제 모습 찾기’와 남산 르네상스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1991~1998년 진행했던 남산 제 모습 찾기 사업은 녹지를 훼손·잠식하고 있던 외인 아파트 등 시설물 89동을 철거해 자연경관·녹지를 복원하고 철거 부지에 야외식물원을 조성했다. 또 남산골공원 및 한옥마을 등 시민 편익을 위한 역사·문화 휴식 공간을 마련했다.

이후 남산공원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비를 위해 2009년 남산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장충·예장 등 남산 산자락 정비를 통해 생태환경을 회복하고 전통 역사문화유산 복원 및 접근성을 개선해 시민 일상 속 공간으로 조성했다.

이러한 사업들을 추진한 결과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식하는 공간으로 변했다. 현재 남산에는 관찰식물종 185종, 보호가치가 있는 야생동물 24종, 관찰곤충류 170종 등 다양한 동식물종이 서식한 공간으로 변모했다.

생태환경이 회복되고 N서울타워, 전망대, 야외식물원 등 시민들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간 및 시설도 늘어나면서 지난 7년간(2016~2022) 연간 약 800만명이 남산을 찾고 있다.

또 남산의 생태환경을 지속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2006년, 2007년 두 차례에 걸쳐 북사면의 신갈나무림(36만 9529㎡)과 남사면의 소나무림(34만 4572㎡)을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남산 생태경관보전지역 내 식생 변화와 함께 외래 해충과 같은 유해 생물이 나타나는 등 위협요인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체 이동 수단의 부재로 이동 약자 및 관광객 등 시민들의 불편도 증가하고 있어 남산에 대한 새로운 관리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가 마련한 ‘지속 가능한 남산 프로젝트’의 핵심은 ‘보존’과 ‘이용’이라는 대립과 갈등의 구조를 해소하고 협력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남산의 미래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데 있다.

이에 서울시는 남산의 생태·자연경관 회복을 위해 시와 시민 환경단체, 관련학계 등 환경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공성 기반의 협의체를 운영한다.

지난 12일에는 한봉호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고 대표성 있는 전문가로 구성된 ‘지속 가능한 남산을 위한 발전협의회’를 발족했다. 협의회에서는 앞으로 남산의 미래를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이동 약자를 포함한 시민들의 남산 이용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남산에 새로운 ‘뷰 포인트’를 제공해 서울의 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관광 인프라로 친환경 곤돌라를 도입한다.

시는 친환경 곤돌라로 발생한 운영수익은 협의회에서 발굴한 사업에 필요한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는 협의회와 함께 오는 2024년까지 남산 생태환경사업(안) 마련, 남산 곤돌라 착공, 운영수익 기금과 관련 조례를 신설하고 2025년까지 친환경 곤돌라를 준공해 남산의 생태적 가치 회족 사업을 차질없이 조화롭고 균형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여장권 균형발전본부장은 “남산을 생명력 있고 수준 높은 생태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시민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여가 공간을 제공하는 방법”이라며 “서울시민은 물론 전 세계인이 사랑하고 가깝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남산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