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대표단, 스페인 바스크와 산업·문화 교류 물꼬 열다
바르셀로나, 바스크주 방문, 도시재생과 물류배후단지 조성 성공모델 벤치마킹
스페인 바스크 지방정부와 산업·문화관광 교류협력 기반마련
제조업 등 주력산업과 연계, 유럽도시와 국제교류 확대 교두보 마련

경남대표딘이 스페인 바르셀로나 항만공사를 방문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6.18.
경남대표딘이 스페인 바르셀로나 항만공사를 방문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6.18.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경남대표단은 지난 14일부터 시작된 스페인 공식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일정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바스크주에 있는 비토리아 등 2개 지역에서 진행됐다.

지난 14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도착한 박완수 도지사는 첫 일정으로 스페인대사관 간담회를 통해 스페인의 산업동향에 대해 설명을 듣고, 도내 기업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스페인대사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경남대표단은 지난 15일에 스페인의 도시재생과 물류배후단지 조성의 성공모델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바르셀로나 22아로바 혁신지구와 바르셀로나 항만공사를 방문해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경남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특히 진해신항 등 트라이포트 구축을 위해서는 컨테이너 물류항만 뿐만 아니라, 크루즈 항만 등 종합적인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해야한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지난 16일에는 스페인 바스크지방정부(주지사 면담)를 방문해 산업과 문화관광 분야 등에서 우호교류 협력을 추진하는 데 뜻을 모으는 한편 바스크무역투자청을 방문해 경남과 바스크주의 투자 및 시장진출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바스크지방정부 주시사와의 면담에서는 문화·관광분야에서부터 실천가능한 공동프로젝트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경남도는 바르셀로나의 산업경제를 이끌었던 지역개발 전략, 바스크주의 문화관광산업 육성 정책과 투자유치 전략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경남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제조업 등 주력산업과 연계해 서유럽 국가와의 우호 교류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유럽도시와의 경제협력과 교류 확대를 통해 도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경남대표단은 19일부터 프랑스로 이동해 도내기업과 프랑스 현지기업의 수출계약식에 참석하고, 세계 최대 규모의 창업 캠퍼스인 스테이션F를 방문한다.

이어 수출상담회, 우주항공분야 투자유치 설명회, 프랑스 국립우주센터(CNES) 연구소 방문을 통해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