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춘경 판결문. (제공: 화성시청) ⓒ천지일보 2023.06.12.
안춘경 판결문. (제공: 화성시청) ⓒ천지일보 2023.06.12.

[천지일보 화성=김정자 기자] 경기 화성시가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록이 남아있지 않거나 자료 부족으로 아직까지 서훈을 받지 못하신 독립운동가 7명을 발굴해 서훈 신청을 했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판결문, 민적부, 범죄인 명부, 신문조서, 신문기사, 보고문건 등 각 인물별 독립운동 행적 관련 자료를 조사해 독립운동을 입증해 줄 자료가 확보된 7명에 대해 국가보훈처로 서훈심사 요청을 했다.

이번에 서훈 신청한 인물 중, 안춘경은 화성시 진안동 출신으로 1907년 의병봉기 때 의병장 정주원의 권유로 의병에 투신했다.

안춘경은 의병장 정주원이 체포된 이후 정주원 대신 의병장이 돼 부하들을 이끌고 경기, 충청일대에서 일병과 접전을 벌이다 병점에서 체포돼 징역 7년형을 선고받았다.

송산면 독지리 출신 김정두는 일본 리쓰메이칸 대학(立命館大學) 재학중 신간회 회원 및 재일조선청년동맹원, 고려공산청년회 일본부에 가입해 활동 중 체포돼 1931년 5월 교토지방재판소(京都地方裁判所)에서 치안유지법위반으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김정두와 일본에서 함께 활동한 조옥현과 정휘세는 2005년과 2006년도에 각각 애족장과 애국장에 추서되었으나 김정두는 아직까지 미포상된 인물이다.

이번에 서훈신청하는 독립운동가 중에는 노근우, 김병준, 이순일, 진순익, 홍열후 등 송산 3.1운동에 참여했으나 미포상된 인물 5명도 포함돼 있다.

이들은 그동안 독립유공자 서훈대상자에 누락돼 있는 것을 화성시가 미포상 독립운동가 전수조사를 통해 발굴하여 이번에 서훈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

김령희 문화유산과장은 “미서훈 독립운동가에 대한 발굴을 통해 그들의 행적과 정신을 후대에 전승해 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이 역사에 묻히지 않도록 앞으로도 발굴사업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성시는 3.1운동 시기 전국에서 유일하게 일본 순사 2명을 처단하고 2000명 이상이 참가한 대규모 독립운동이 펼쳐진 곳으로 지역 내 미서훈 독립운동가 조사·발굴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2014년부터 독립운동가 15명을 새롭게 발굴하고 서훈받도록 추진했다. 2023년 현재 화성시 독립유공자는 130명에 이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