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RC 3층에 오픈한 ‘종이컵 없는 GRC’ 팝업스토어를 찾은 HD현대 임직원들의 모습. (제공: HD현대) ⓒ천지일보 2023.06.12.
최근 GRC 3층에 오픈한 ‘종이컵 없는 GRC’ 팝업스토어를 찾은 HD현대 임직원들의 모습. (제공: HD현대) ⓒ천지일보 2023.06.12.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HD현대 판교 ‘글로벌R&D센터(이하 GRC)’가 종이컵 없는 친환경 공간으로 조성된다.

HD현대는 이달부터 GRC 내 일회용 종이컵의 사용을 제한하는 ‘종이컵 없는 GRC’ 제도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탄소배출량 저감 활동으로 종이컵 대신 텀블러 등 재사용이 가능한 컵의 사용을 독려한다.

이를 위해 HD현대는 GRC 내 취식 및 휴식공간에 텀블러 세척기 52대를 설치했다.

HD현대의 이 같은 활동은 한번 사용하고 버리던 종이컵의 문제점을 임직원 모두가 인식케 해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쓰레기 배출량을 줄여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취지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실제로 GRC에서 일회용 컵 대신 개인 컵과 텀블러를 사용할 경우 연간 120만개의 종이컵을 아껴 약 15.6톤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2400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

HD현대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그룹 차원의 ‘실내 온도 1℃ 낮추기’, ‘EV100’과 같은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오고 있다”며 “종이컵 없는 GRC 역시 탄소중립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을 높이고, 생활 속 작은 실천을 이어가기 위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