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심사 법정 향하는 백현동 민간업자. (출처: 연합뉴스)
구속심사 법정 향하는 백현동 민간업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혐의를 받는 핵심 피의자이자 시행사 대표인 정모(67)씨가 구속됐다.

11일 복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9일 정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연 뒤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정씨는 2013년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백현동 개발사업 시행사 및 운영회사들의 법인 자금 약 480억원을 공사·용역 대금 과다지급 등의 방법으로 횡령·배임한 혐의를 받는다. 정씨는 아시아디벨로퍼 외에도 영림종합건설, 성남알앤디피에프브이 등의 실사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용역을 발주하는 대가로 조경업체 대표에게서 2억원을 수수한 혐의(배임수재)도 있다. 검찰은 지난달 17일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고, 지난달 30일 정씨를 불러 조사했다.

경기 성남시 백현동 아파트는 11만 1265㎡ 규모로 한국식품연구원 소유였으나 2015년 2월 부동산개발사 아시아디벨로퍼 등에 매각된 뒤 자연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가 변경됐다.

애초 전체 가구가 민간임대로 계획됐으나 2015년 11월 민간임대가 123가구(10%)로 줄었고, 나머지 90%는 분양주택으로 1110가구가 대폭 늘면서 특혜 논란이 일었다.

이렇게 형성된 백현동 개발 이익 중 일부를 정씨가 횡령·배임했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아시아디벨로퍼는 부국증권 등과 함께 백현동 사업 시행사로 ‘성남알앤디PFV’를 설립했는데, 분양수익 3180억원 가운데 관계사에 지급해야 할 비용을 과다 계상하는 등 방법으로 정 대표가 수백억원을 빼돌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다.

아시아디벨로퍼는 성남알앤디PFV의 지분 46%를 보유한 최대 주주다.

정씨는 2014년 아시아디벨로퍼가 부지 변경 용도를 신청했으나 거부되자, 다음해 성남알앤디PFV에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를 영입해 로비를 한 결과 성남시가 4단계 용도 상향을 승인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김 전 대표는 2006년 성남시장 선거에서 이재명 캠프의 선거대책본부장을 지냈다.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등과도 친분이 있다고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